가습기 3가지 종류의 작동원리와 가열식 가습기의 장점 단점 정리

가습기 사용한지가 꽤 오래 됐습니다 . 아들 태어난 해인 2011년 구매를 해 2024년인 지금도 사용하고 있으니 과히 우리나라 가전제품의 성능이 엄청나게 좋다고 볼수있겠지요. 그 아들이 올해 중학교를 가니 가습기도 나이가 많이 들었네요 ㅋㅋㅋ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일 가습기 사용후 꼭 씻어 말리는 과정을 가져가니 지금도 충분히 잘 사용하고 있고 조작도 간편하며 세척하기도 너무 좋습니다.

회사가 건조해서 가져와서 책상옆에 두고 사용하니 눈도 덜 건조하고 공기도 촉촉해 참 좋은데 여전히 분무량 많이 물안개 같이 펑펑 쏟아지는 가습기 효능과 그리고 가습기 종류에 대해 궁금해 졌습니다. 과연 내가가지고 있는 가습기가 어떤 원리인지 ~ 한 때 우리나라를 뒤 흔들었던 가습기 살균제의 공포에 벗어나 생수로만 사용해서 습도를 높이고 있는데 ~ 알고 사용하는 문명의 이기들이 너무 많다는 새각도 해봅니다

삼성 SHU-JBH50C 모델 무려 13년간 겨울마다 촉촉한 실내 환경을 유지시켜준 가습기에 대해 조금더 알아보고자 합니다

가습기https://namu.wiki/w/%EA%B0%80%EC%8A%B5%EA%B8%B0

가습기 란

  1. 안에 물을 채운 뒤 물을 분무하거나 증발시켜 수증기를 만들어 실내의 습도를 높이는 기계이다.
  2. 주로 공기가 건조하여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쉬운 겨울철에 실내에서 많이 사용한다.
  3. 이것과 반대되는 기계로는 제습기가 있다.

제습기 원리 비교https://powershin.co.kr/%ec%a0%9c%ec%8a%b5%ea%b8%b0-%ec%9b%90%eb%a6%ac-%eb%b0%8f-%ec%84%a4%ec%b9%98%ec%8b%9c-%ec%9e%a5%eb%8b%a8%ec%a0%90-%ea%b7%b8%eb%a6%ac%ea%b3%a0-%ec%a0%9c%ec%8a%b5%ea%b8%b0-%ec%b6%94%ec%b2%9c-%ec%9c%84/

가습기 종류

초음파 진동식 가습기

  1. 초음파로 물을 진동시켜 잘게 쪼갠 물방울을 뿜는 원리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방식이다.
  2. 분무량이 풍부해 가습이 잘되는 편이고, 비교적 조용하며 전기가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3. 하얀 분무를 내뿜는데 이것의 정체는 물이 기화한 수증기(기체)가 아니라 아주 작은 물방울(비말)이 포함된 공기(즉 물과 공기가 섞인 콜로이드)
    • 안개와 같은 형태이다. 안개에 포함된 비말(물방울)이 급속히 증발하며 수분을 방출, 공기의 습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초음파 진동식 가습기의 가습 원리다.
  4. 공기청정기와 동시 사용이 어렵다.
    • 공기청정기가 이 물방울을 “미세먼지”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5. 액체 상태의 물방울로 방출되기 때문에 물 속에 포함된 각종 불순물도 함께 공기 중으로 방출되므로 가습기 내부가 세균으로 오염된 경우에는 세균 분무기가 되어버린다.
    • 가습기를 깨끗하게 세척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6. 위생을 위해 기왕이면 “물통 분무구”가 분리 세척되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7. 초음파 가습기 대부분의 경우 물통이 완전히 분리되지 않아 내부를 전부 닦을 수 없다.
  8. 병원에서 천식 등 호흡기 질환 치료를 위해 이용되는 흡입기도 원리는 초음파 가습기와 똑같다.
  9. 물 대신 약물 용액을 넣어 환자에게 에어로졸 형태의 약물을 흡입시키는 것이다.
  10. 초음파 가습기에는 깨끗한 물 이외의 이물질을 절대로 투입해서는 안 된다.
  11. 단점은 세균, 무기질 등 불순물을 그대로 퍼뜨린다는 점이다.
    • 세균 번식 뿐 아니라, 물속에 용해되어 있던 석회 성분이 정전기를 띠는 비닐, 플라스틱, 가전제품 등에 하얗게 들러붙는 백분 현상(백화 현상)을 일으킨다.
    • 눈에 보이는 부분 뿐 아니라 전자제품의 내부 회로에도 침착되기 때문에 가전 제품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 가습기도 플라스틱 기계다 보니 가습기 자체에도 석회가 엄청나게 들러붙는다.
    • 이 석회성분은 식초나 구연산을 섞은 물로 닦으면 녹는다.
    • 백분 현상을 줄이기 위해 정수물을 쓰기도 한다.
    • 정수기가 석회 성분을 거르기 때문에 효과는 있지만, 문제는 염소 성분도 빠져나가서 세균 번식이 빠르기 때문에 매일 몇 시간만 쓰고 바로 건조 시키는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12. 간편한 초음파식 가습기가 여전히 수요가 많은 편이다.
  13. 작동 중에 물속 초음파 진동판 근처로 손을 넣으면 안 된다. 치명적이진 않지만 1시간 이내로 지속되는 통증을 느낀다.

가열식 가습기

  1. 전기로 물을 끓여서 수증기를 내보내는 방식.
  2. 물을 끓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살균이 되고, 따뜻한 가습이 되며, 물 속에 녹아 있는 광물질은 공기로 방출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3. 일단 인위적인 가습방식 중에서는 증발식과 함께 가장 부작용이 적은 편이고 끓이는 과정에서 살균도 되다보니 초음파식에 비해 우월한 안전성을 보장한다.
  4. 단점은 에너지가 다른 방식에 비해 들어 전기료가 많이 드는 편이다.
  5. 복합식이 아닌 가열 단독 방식은 거의 컴퓨터 수준으로 전기를 먹는다.
  6. 음파식 가습기에 비해 가열식이 몇배 이상 소비전력이 높음
  7. 가습량의 조절도 어려운 편이고
  8. 증기 입구에 가까이 가면 화상 위험이 있으므로 어린이나 애완동물이 있는 집이라면 쓰기 애매할 수 있다.
  9. 가열판 근처에 석회가 낀다는 단점이 있다.
  10. 한국의 물이 미네랄이 매우적은 연수이기에 현저히 석회가 덜끼지만, 그렇다고 아에 안끼는건 아니다
  11. 제품에 따라서는 물을 끓여주는 히터가 부식해 오래 사용 못하고 고장나는 것도 단점으로 들 수 있다.
  12. 히터는 녹슬지 않는 스테인레스 재질로 만드는게 보통이지만, 물과 온도에 의해 전기화학적으로 부식이 발생한다.
  13. 제품 특성상 안전에 많이 신경써야 해서 가습 도중 물보충이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
  14. 집안에 난로(스토브)를 두고 난방을 하는 주택이라면 그 위에 큰 물주전자 하나를 올려놓으면 가열식 가습이 된다.
  15. 공조기에서도 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가열식의 일종인 전극봉식을 주로 쓴다

증발식 가습기

  1. 매체에 물을 적신 후, 상온에서 자연 증발시키는 방식이다.
  2. 증발식이므로 물 속의 불순물/세균이 공기 중으로 나가지 않으며, 관리만 잘 하면 석회가루도 생기지 않는다.
  3. 자연적으로 습도를 올리는 방법이라 가습기 가까이에선 느리게 가습되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넓은 공간을 고르게 가습하는 광역가습이 가능하며, 상대습도가 올라갈수록 자연증발량은 줄어들기 때문에 오래 켜 두어도 과가습되어 눅눅해지는 일이 없다.
  4. 증발 방식에는 자연 증발식과 팬을 돌려 가습을 가속하는 방식이 있다.
  5. 팬이 없는 증발식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전기비도 들지 않으나 당연히 가습 속도가 매우 느리다.
  6. 팬을 사용하는 가습기의 경우, 전기비는 크게 들지 않으면서도 의외로 진동식이나 가열식에 비해 가습량이 부족하지 않으나, 반대급부로 소음 역시 진동식, 가열식 못지 않다는 평이 많으며 대체로 가격이 매우 비싼 편이다.
  7. 기화되는 물 입자가 극히 작기 때문에 먼지/오염물/세균이 올라타지 못해 공기 중으로는 나가지 않지만 수조를 오염시키고 물때를 형성해, 악취를 발생시키기 쉬우므로 물이 고이는 곳은 역시 청소해 주어야 한다.

가습기 장단점 (가열식)

장점

  1. 넓게 가습 : 수증기형태로 퍼지기 때문에 공간에 넓게 퍼진다
  2. 따뜻한 가습 : 물이 끓어서 작동하는 원리라 따뜻한 수증기
  3. 살균효과 :물을 끓이는 원리이니 미세 수증기가 나와 세균과 바이러스가 같이 나올수 없다
  4. 가습효과가 빠르다 : 가열후 빨리 물이 끓어 수증기를 내뿜기 때문에 빠른 가습효과를 볼수있습니다

단점

  1. 화상위험 : 수증기가 뜨겁습니다. 직접적 접촉을 피해야함
  2. 환경호르몬 : 가습기가 플라스틱이라 환경호르몬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가급적 스텐레스로 내부재를 사용된것이 좋겠지요
  3. 전기사용량: 물을끟이는 원리라 소비전력이 높아 다른 가습기형태보다는 전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4. 석회침착 : 물이 끓는 과정에서 석회가 침착될수 있습니다

가습기중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것이 가열식 가습기인듯 합니다. 제일 중요한것이 청결 사용후 반드시 바짝 말려 그다음에 사용해야 함을 꼭 유념해야 할것같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