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 특징 개요 귤 과 오렌지 비교 및 귤 효능 10가지 가격 보관방법등 귤의 모든것 분석

귤 개요

  1. 귤은 감귤나무의 열매로 모양은 둥글납작하고 빛깔은 주황색 혹은 붉은색이다.
  2. 수분이 풍부하고 맛이 시큼하면서도 달며 껍질을 벗기기 편리한 것과 같은 여러 장점들을 지니고 있어서 인류에게 오랜 기간 사랑 받고 있다.
  3. 사과처럼 겨울 제철 과일이다.
  4. 주스로 갈아 먹어도 맛있다. 귤 말고도 천혜향, 한라봉, 오렌지, 레드향 등 다른 종도 넣어도 된다.
  5. 귤의 과육을 귤육, 귤의 껍질을 귤피라 하는데, 껍질 안쪽의 하얀 부분을 귤백, 귤피에서 귤백을 제거한 것은 귤홍이라 한다.
  6. 귤육 쪽에 붙어있는 귤백은 귤의 근락이라는 뜻의 귤락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7. 이외에 잘 익은 귤피를 말린 것은 진피라 하고 덜 익은 파란 귤피는 청피라 한다.
  8. 귤백, 진피, 청피 등은 주로 약재로 쓰거나 차를 달여 섭취한다.
  9. 화석상의 기록으로는 윈난성 린창시에 있는 중신세 후기인 800만년경에 처음 등장했다고 한다

귤 어원

  1. 귤은 순우리말이 아닌 한자어로, 귤이다. 이 한자가 들어간 사자성어로는 귤화위지, 남귤북지, 회귤유친 등이 있다.
  2. 감귤 또는 밀감이라고도 한다.
  3. 한어에서 유래한 어휘이다. 과거에는 감자라고 불렸고, 일본어의 영향으로 미캉 내지 미깡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제주도에서는 이게 거의 사투리급으로 쓰인다.
  4. 감귤류의 과일을 통틀어서 라고 하며, 감귤을 영어로는 만다린이라 한다.
  5. 한국에서 귤이라 불리는 것은 온주밀감, 영어로는 라는 품종명으로 불린다.
  6. 영어 사용권에서 과연 만다린 , 탄제린, 클레멘타인, 온주밀감을 일일이 구분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라는 의구심이 들 만도 하지만 마트에서는 모두 구분하여 판매할 정도로 잘 알려졌다
  7. 온주 밀감이란 이름은 중국 저장성 원저우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귤 과 오렌지

  1. 귤은 영어로 만다린 오렌지이다.
  2. 오렌지는 만다린과 포메론의 교잡종으로 만다린쪽이 더 먼저 생겨났다.
  3. 시트러스속 과실이 워낙 유전적으로 교잡종을 만들기 편하고 재배 난이도도 낮아서 인류 농경사와 함께 발전했기 때문이다.
  4. 인류의 조상들이 과실을 농사하며 각종 품종을 우연히, 혹은 의도적으로 만들어냈고 현대 과학자들이 뒤늦게 유전자를 추적했기 때문에 시트러스의 조상은 완벽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5. 정설에 따르면 만다린, 포멜로, 시트론이 가장 독립된 종이고, 오렌지는 만다린과 포멜로 유전자가 섞인 교잡종이다.
  6. 현대 만다린, 포멜로, 시트론도 정작 유전자가 조금씩 섞여있어서 시트러스의 원형이라고 볼 수는 없다.

https://namu.wiki/w/%EA%B7%A4

귤 의 특징

  1. 딸 때는 초록색이 다수다
  2. 유통기간을 늘리기 위해 약간 미리 따는 경우 일수도 있지만 기준 품질 이하 (당도 8브릭스 미만) 일 때 조기수확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3. 설익은 귤은 당도가 떨어져서 신맛만 나므로 사람들이 당연히 싫어한다.
  4. 초록색 귤을 기피하다 생겨난 속임수가 착색 가스. 귤을 따자마자 착색을 돕는 에틸렌 가스를 강제로 뿌려서 전부 귤의 주황색을 만들어버리는 문제가 있다.
  5. 적당한 당도임에도 상품 가치를 올리기 위해 착색한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당도 미달하는 조기수확 감귤이 가스를 쐬고 불법적으로 유통되어 버린다.
  6. 추석 등 감귤이 나오기 이른 시기에 팔리는 노란색 감귤이 엄청나게 신 폭탄일 때가 종종 발생하며, 본격적인 귤 유통시기에도 신맛이 터지는 건 착색 가스를 뿌린 미숙 귤로 보면 된다.
  7. 강제 착색한 귤은 맛도 시지만 금방 무르고 썩어 버린다.
    • 강제 착색한 귤을 쉽게 구별하는 방법이 있는데 색이 전체적으로 연하고 꼭지가 바싹 말라 갈색으로 변해있으면 강제 착색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 오래 저장한 감귤 역시 꼭지가 말라 갈색으로 변하므로 꼭지 상태만 봐도 신선도를 가늠할 수 있다.
    • 추석 직전 등 조생감귤의 수확철이 아닌데 노랗게 익은 감귤이라면 구매를 피하고 맛이 덜하더라도 초록빛을 띄는 감귤이 정상이다.
  8. 10월~이듬해 1월까지가 제철로, 한 마디로 겨울을 지배하는 과일. 귤박스가 집 베란다나 냉장고에 자리잡았고 자신의 손은 귤껍질을 까고 있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9. 잘 숙성하여 수확하는 방법도 있으나 배송과정에서 당연히 상하게 되며 따기도 전에 상해버리는 양도 많고 수확한 귤도 금방 썩어 보관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가격 면에서도 그다지 이득이 아니기 때문에 사실상 불가능하다.
  10. 보통 시장에서 보이는 귤은 씨앗이 없다.
    • 아예 없는 건 아니지만 귤에서 씨가 나오는 것보다 길에서 동전 줍는 게 쉬울 정도로 잘 안 보이고 나와도 귤 하나에 씨앗 1~2개밖에 안 보인다.
    • 이는 오늘날 사람들이 먹는 귤이 오랫동안 씨앗이 없는 쪽으로 개량되었기 때문이다.
    • 귤마다 씨앗이 박힌 종도 있고, 씨앗이 없는 귤은 대부분 탱자나무에 접목되어 번식한다.
    • 귤에서 나온 씨앗을 심어도 그 나무에서는 귤을 딸 수 없다.
    • 씨앗은 식감도 맛도 별로라고 한다.
  11. 박스 단위로 쟁여놓고 상해서 버리는 경우가 하도 많은 과일이다 . 보니 먹어서 처리하기 힘들다면 갈거나 짜서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2. 속껍질이 씹히는 느낌이 많이 들지만 먹을 만하며, 체에 한 번 걸러서 속껍질을 빼고 마셔도 좋다. 또 냉동실에 살짝 얼리면 슬러시 같은 느낌이 나서 좋다. 수분이 많긴 하지만 잼으로 만들 수도 있다.
  13. 귤향이 강하게 나기 때문에 귤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강력 추천. 귤로 청이나 마멀레이드를 만들어 장기보관할 수도 있다.
  14. 귤이 썩기 시작하면 겉껍질의 어느 한 부분이 물러지기 시작한다.
  15. 귤의 부패가 더 진행되면 그 부분이 하얗게 변한다.
    • 이렇게 된 귤은 먹으면 해롭다.
    • 귤껍질에 보이는 곰팡이는 극히 일부고 이미 귤 전체에 곰팡이가 침투해있기 때문이다
    • 곰팡이핀 귤이 담긴 용기도 귤과 용기를 분리한 다음 철저히 소독해야 한다.

귤 효능

  1. 감귤은 각종 비타민을 시작으로 무기염류, 섬유질의 중요한 섭취원으로 건강유지와 질병 예방에 유효한 기능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됐다
  2. 감기예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
    • 젖산 등을 분해해 피로를 없애주는 구연산,
    • 항산화 효과로 남녀노소 피부 미용과 노화를 막거나
    • 물질대사를 원활하게 미백효과를 기대하고, 기미 ,주근깨, 잡티 제거에도 좋다.
  3. 감귤 껍질 안쪽의 흰 부분과 알맹이를 싸고 있는 속껍질에는 체내 중금속,독소,변비를 해소하고 설사를 억제 효과가 있는 섬유질 펙틴 등이 다량 함유되었다.
  4. 뇌졸중, 협심증,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병 등의 혈관질환, 항산화, 항암, 항염증 등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 P라고 불리는 플라보노이드 60여 종이 존재하며, 골다공증의 위험을 낮춰준다는 베타크립토잔틴은 오렌지보다 약 15배 이상 많다.
  5. 택시, 버스, 열차, 여객기, 여객선 등의 교통수단에서 불쾌한 기분과 멀미로 고생할 때 귤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6. 다이어트를 할 때 귤을 먹으면 포만감이 높은 반면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7. 상당히 신 과일이기 때문에 민감한 사람은 속이 쓰릴 수 있다.
  8. 귤 삶은 물은 좋은 목욕수로 여성의 피부미용에 좋다.
  9. 바싹 마른 귤껍질은 땔감으로도 사용된다.
  10. 잘 말려 놓은 귤껍질은 염색 염료로 사용된다

귤 보관 방법

  1. 상하거나 상처가 있는 것, 말랑말랑한 귤을 골라내 먼저 처리하는 것이 좋다.
  2. 실온에서 박스 채로 보관할 때는 박스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간격을 둬 담고 직사광선을 피하고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32]에 보관해야 한다.
  3. 냉장고 또는 김치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통풍이 잘되도록 보관용기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서로 부딪히지 않게 간격을 두어서 귤을 담는다. 장기보관의 경우는 냉장고가 좋다.
  4. 귤을 세척할 때는 귤이 잠길 정도의 물에 베이킹소다 또는 소금을 두 스푼 정도 물에 넣고 녹인 후, 귤을 5분 정도 담갔다가 깨끗한 물로 헹궈 물기를 닦아주면 된다.

귤 가격

귤 제철때는 쉽게 접할수 있는 과일이라 저렴하게 구매할수가 있다. 지금 같이 물가가 폭등인 시대에 귤은 생산량이 많을 싯점이라 그리 비싸지 않아 겨울 저녁 간식으로 제대로 이다 10kg 한박스에 9천원 ~15,000원 대까지 다양하게 있고 당도 높은 타이백을 선호한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