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시세가 너무나도 가파르게 올라 깜짝 놀랐습니다. 내년초 조카 돌이 있어 돌반지를 사볼까 하다가 어느 순간에 금이 이렇게 가격이 올랐는지 놀랄 지경입니다. 순금 한돈이 35만원이 넘어 36~7만원에 육박하다는 소리를 들으니 귀금속의 가치가 너무나도 오르는 것은 전세계적인 상황에 따르지 않나 싶습니다. 여전히 튀르키에와 러시아는 전쟁중이고 가자지구 이스라엘 침공은 해를 넘기고 있으니 금 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르는것은 당연힌 이치겠지요
그래도 돌반지는 맞춰야돼 귀금속 매장에 방문하니 반짝이는 보석들이 어찌 이리 아름답던지 ㅋㅋㅋ 가격 오른건 까맣게 잊고 이리저리 골라봅니다.
과연 금이 무엇이고 성질은 그리고 금 최대 주산지는 어디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금 https://ko.wikipedia.org/wiki/%EA%B8%88
금 개요
- 금(金, 영어: Gold)은 화학 원소로, 기호는 Au이며, 원자 번호는 79이다.
- 빛나는 노란색의 무른 금속으로 연성과 가단성이 있는 전이 금속이다.
- 다른 화학 물질과 화학 반응을 일으키지 않으나, 염소, 플루오린, 왕수와는 반응한다.
- 덩어리 금속, 또는 바위나 충적토의 알갱이로 산출된다.
- 수천년 이상 금은 화폐로 쓰였으며, 장신구와 치과, 전자 제품 등에도 사용되었다.
- 전자공학 특히 인쇄기판이나 실리콘(규소)를 겉에 입힌 반도체에 쓰인다.
- 중세시대에는 인위적으로 황금을 만들기 위해 연금술을 연구하기도 했다.
- 바닷물에서도 금을 채취할 수도 있게 되었고, 입자가속기를 이용하여 금을 생성할 수 있게 되었다.
- 입자가속기로 생성되는 금의 양은 매우 적고 가속기를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이 훨씬 많으므로 경제성이 전혀 없다.
- 상업적으로 쓰이는 모든 금은 아직도 땅에서 얻으므로, 금광업은 매우 중요한 산업이다
금 성질
- 금은 노란색을 띠는 금속으로 연성과 전성이 매우 뛰어나 길게 늘이거나 얇게 펼 수 있다.
- 일례로 가로, 세로, 높이가 모두 1인치인 정육면체의 금을 넓게 펴면 가로, 세로, 높이가 모두 10미터인 공간을 뒤덮을 수 있을 만큼 넓게 펴진다.
- 금 1그램으로는 3000미터 이상의 금선도 제작이 가능하다.
- 금은 어떠한 경우에도 녹이 슬지 않기 때문에 도금을 이용하여 장신구 제작에 많이 사용되었다.
- 금은 굉장히 무거운 금속으로써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원소들 중 금보다 무거운 원소는 많지 않다.
금 이용
- 금은 쉽게 얻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 물리 성질이 특이해서 오랫동안 귀중하게 여겨졌다.
- 금은 노란색의 연한 금속 광택이 난다.
- 부드럽기 때문에 다루기가 쉽고 어떤 모양이든 만들 수 있다.
- 금에는 연성과 전성이 있어 실처럼 매우 가늘게 뽑을 수 있고, 망치로 두들겨서 얇은 판으로 만들 수도 있다.
- 공기 중에서 전혀 부식되지 않고 다른 화학변화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표면의 색이 그대로 보존된다.
- 금의 부드러운 성질 때문에 순금으로는 작은 충격에도 모양이 쉽게 변하는 특성 탓에 금으로 장신구를 만들려면 다른 금속과 결합한 금합금을 이용한다
금 한 돈 무게 및 시세
- 금 한돈의 무게는 3.75g 이다
- 금 한돈의 시세는 3.75g 기분 323,943원이다 (2023/12월 22일 기준)
금 도금 방법
- 은도금을 할 때 은시안화칼륨을 쓰는 것처럼, 금 도금을 할때는 금시안화칼륨을 사용한다.
- 도금할 물체를 (-)극에 설치하고, 도금할 금속인 금을 (+)극에 설치한 뒤, 그 두 가지를 금 이온(Au+이나 Au3+)이 들어 있는 금시안화칼륨용액에 넣으면 도금을 할 수 있다.
금 주요 산지
- 세계의 주요 금 생산국으로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러시아 등이 있다.
-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있는 금광은 경제성이 매우 높다.
- 대표적인 금광업 중심지는 윗워터즈랜드로, 세계에서 매장량이 가장 많다.
- 러시아의 시베리아 동부, 미국의 네바다주(은도 많이 채광된다), 캐나다의 온타리오와 퀘벡도 중요한 금 산지이다.
- 오스트레일리아의 가장 큰 금광은 퀸즐랜드에 있는 타운즈빌 지방의 키드스톤이다.
금 채취 방법
- 과학자들은 지각의 갈라진 틈에서 지표면으로 흘러나오는 액체와 기체가 퇴적되어 금이 생긴다고 설명한다.
- 금은 지각을 이루는 암석에서 널리 발견되며, 종종 구리나 납도 함께 발견된다.
- 광맥, 퇴적층, 사광상에서도 발견되고, 바닷물에서도 발견된다.
- 사광상에서 발견되는 입자가 큰 금 알갱이를 사금이라고 하는데, 흔히 하천 바닥에서 발견된다.
- 이 금 알갱이는 지표수나 홍수 때문에 금광맥에서 씻겨 옮겨온 것이다.
- 바닷물 속에도 금이 있는데, 바닷물에서는 1t당 약 72 mg(100만 톤당 약 6g)의 금이 들어 있다.
- 과학자들은 바닷물 속에 들어 있는 금을 유용하게 분리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 중이다.
- 금은 합금되지 않는 상태나 순수한 상태로 발견되는 경우가 매우 드물며, 흔히 은과 결합된 상태(은성분 6~10%)로 발견된다.
- 금은 석영, 방해석, 납, 텔루륨, 아연, 구리 등과 함께 발견되거나, 그러한 물질을 캐내는 과정에서 함께 얻어진다.
- 금을 얻는 방법은 금이 묻혀 있는 형태에 따라 다르다.
- 금이 묻혀 있는 형태와 관계없이 공통으로 필요한 두 단계가 있는데, 하나는 금광석을 캐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금광석에서 금을 분리하는 것이다.
- 사금을 채취할 때에는 대부분 이 두 단계가 금이 묻혀 있는 곳에서 이루어지지만, 땅 속에서 캐낼 경우에는 금광석을 분쇄소로 운반해 필요없는 암석을 골라내고 쓸모 있는 광물만 분리해낸다.
- 금광맥은 땅 속에서 석탄을 캐는 것처럼 굴착기를 이용해 금광맥의 방향에 따라 땅을 파가면서 찾아낸다.
- 어떤 금광석은 지표면에서 캐내기도 하는데, 광부들은 암석에 구멍을 뚫어 화약을 넣고 폭발시킨다.
- 이렇게 광석은 부순 뒤 금이 들어 있는 암석 조각을 분쇄소로 운반한다.
- 폐휴대전화에서 금을 얻는 경우도 있는데 폐휴대전화 1t에서 금 340g과 은 2kg을 얻을 수 있다.
- 금광석 1t에서는 금 7.4g과 은 214g을 얻을 수 있다.
- 폐휴대전화 1대에는 금 0.034g, 은 0.2g, 팔라듐 0.015g, 구리 10.5g, 코발트 6g이 들어 있다.
- 폐휴대전화를 모아서 금을 채취하고 있는 상황에서 폐 휴대전화를 모아두는 곳을 도시광산이라 한다.
금 을 사거나 선물 할때는 반드시 보증서와 같이 첨부하는것 잊지마세요 . 물론 귀금속 매장에 본인들 기분에서 검사하고 판단하겠지만 보증서만큼 정확한 것이 없으니 보증서는 잃어버리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