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이 효능 BEST 8 및 냉이 특징 냉이손질 보관법 등 냉이 총정리

냉이의 쌈싸름 하면서도 향이 짙게 나면 아 ~ 봄이 왔구나 새로운 싹들이 나는구나 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봄나물의 전령사가 바로 냉이 이기때문입니다. 쌉쌀하면서도 향긋한 맛이 잃었던 입맛을 되찾게 해주는 대표적인 봄나물 냉이! 채소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비타민 A와 C,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나른해지기 쉬운 봄철, 입맛을 되찾아 주는 채소 ~ 그래서 봄 냉이가 들어간 된장국 하나면 임금님 상이 부럽지 않다는 말이 나올정도입니다

냉이 개요

  1. 냉이는 세계 각국에 널리 분포하는 배추과의 두해살이풀로 나생이, 나숭개, 난생이라고도 부른다.
  2. 거친 땅에서도 잘 자라는 황무지 식물로 5-6월에 꽃이 피고 씨앗을 맺는다.
  3. 약재(藥材)로 부를 때는 제채라고 부른다
  4. 이른 봄을 대표하는 들나물 가운데 하나로 달고 독이 없어 계절 음식으로 즐겨 먹는다
  5. 독특한 냄새가 난다

냉이 이름

  1. 냉이는 지방마다 여러 이름으로 불려왔다.
  2. 황해도에서는 내이,
  3. 평안도에서는 냉이,
  4. 경상도에서는 난생이 또는 나수랭이
  5. 충청도에서는 나상이 나승갱이 나싱이,
  6. 전라도에서는 나새 나상구 등으로도 부른다.
  7. 냉이는 한자로 제인데, 한자어 제채는 말하자면 ‘냉이 나물’이다.
  8. 냉이의 일본어 이름 나즈나
  9. 냉이를 영어권에서는 목동 주머니라고 부르는데 삼각형인 열매 모양 때문이다

냉이https://terms.naver.com/search.naver?query=%EB%83%89%EC%9D%B4

냉이 캐기

  1. 가을에 싹이 터서 로제트 상태로 겨울을 나고 겨울 끝자락에서 초봄에 자라는데, 이 무렵에 냉이를 캐러 가는 사람들이 많다.
  2. 봄에 재래시장에 가보면 노점상에서 냉이를 잔뜩 판다.
  3. 꽃이 필 때쯤 되면 철이 지났다고 캐지 않는다.
  4. 환경오염이 심한 곳에서도 잘자라 나기 때문에 중금속을 잔뜩 머금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5. 도로변에서 자란 냉이를 검사해보니 자동차 배기가스에 포함된 납과 카드뮴을 흡수해서 식용 기준치를 훨씬 초과해서 검출되기도 했다.
  6. 도로가나 공장 근처 같은 곳에서 자라는 냉이는 위험하니 캐거나 먹지 말자.
  7. 농촌 지역이라 하더라도 농약을 많이 칠 만한 골프장, 과수원 주변은 피하는 것이 좋다.
  8. 냉이가 잘 자라려면 주변에 키 큰 나무 등이 없어야 하기 때문에 산에서는 나무가 없는 산등성이 같은 특정지역에서 잔뜩 자란다.

냉이 특징

  1. 쌉쌀한 맛과 특유의 향긋한 향이 있는 냉이는 봄의 대표적인 식재료이다.
  2. 들판이나 논둑, 밭에서 야생으로 자라는 냉이를 채취하기도 하고, 밭이나 하우스에서 재배하기도 한다.
  3. 냉이는 잎과 줄기, 뿌리까지 모두 먹을 수 있는 식물로 봄에 캐서 무침, 국, 전 등을 만들어 먹는다.
  4. 냉이의 원산지인 유럽에서는 어린 냉이 잎을 샐러드로 먹거나 음식의 향을 돋우는 허브로 활용하기도 하지만 주로 약용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
  5. 냉이는 알칼리성 채소로 입맛을 돋워주고,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이다.
  6. 냉이는 늦겨울이나 이른 봄부터 먹기 시작하는데 겨울이 추울수록 뿌리에서 나는 냉이 특유의 향이 더 강해지는 특징이 있다.
  7. 최근에는 시설 재배가 늘면서 사시사철 냉이를 먹을 수 있게 되었지만, 이른 봄 야생에서 나오는 냉이가 향이 가장 좋다.
  8. 냉이의 연 생산량의 70~80%는 3월경에 출하된다.

냉이 효능

  1. 냉이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물이다.
  2. 비타민 A, B1, C가 풍부해 원기를 돋우고, 피로 회복 및 춘곤증에 좋다.
  3. 칼슘, 칼륨, 인, 철 등 무기질 성분도 다양한데, 지혈과 산후출혈 등에 처방하는 약재로 사용된다
  4. 간과 눈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동의보감에서는 냉이를 ‘국을 끓여 먹으면 피를 간에 운반해 주고, 눈을 맑게 해 준다’고 기록하고 있다.
  6. 잎에는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뿌리에는 알싸한 향의 콜린 성분이 들어있어서 간경화, 간염 등 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7. 거칠어진 피부 개선과 여드름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8. 생리불순을 비롯한 각종 부인병 완화에 효과가 있다.

냉이 고르는 방법

  1. 냉이는 잎과 줄기가 작고 부드러운 어린 것이 맛있다.
  2. 냉이 특유의 향을 내는 뿌리는 너무 단단하지 않고, 잔털이 적은 것을 골라야 한다.
  3. 신선한 냉이는 뿌리가 곧고 희며 잘랐을 때 단면에 수분감이 느껴진다.
  4. 뿌리가 누르스름하다면 수확한 지 오래되어 수분을 손실한 것이므로 고르지 않는 것이 좋다.
  5. 잎은 선명하고 진한 녹색이며 시든 것이 없고, 모양이 바른 것이 좋다
  6. 냉이 특유의 독특한 향이 진하게 나는 것을 고르도록 한다.
  7. 냉이는 노지에서 자생한 것이 향이 좋고 맛있다
  8. 대로변이나 공원, 강변 등에서 채취한 냉이에는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냉이 손질법

  1. 냉이를 흐르는 물에 잘 씻어 흙을 제거한 뒤 냉이의 잔뿌리를 칼로 살살 긁어낸다.
  2. 냉이는 뿌리와 잎을 통째로 사용하므로 세심한 손질이 필요한데, 뿌리와 잎 사이의 거뭇한 부분을 특히 신경 써서 긁어낸다.
  3. 시든 잎을 떼어내고 30분 정도 물에 담가둔다.
  4. 물에 젖은 흙이 가라앉으면 물을 버려내고, 흐르는 물에 헹궈서 마무리하면 깨끗하게 냉이를 손질할 수 있다.

냉이 보관법

  1. 냉이는 구입 즉시 요리해 먹는 것이 가장 좋다
  2. 손질해서 보관해도 며칠이 지나면 잎이 상하거나 물러질 수 있고, 향이 날아난다
  3.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흙이 묻은 상태에서 키친타월로 잘 싸서 비닐 팩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4. 풍미와 영양은 다소 감소하지만, 데친 것을 썰어 냉동 보관해 두었다가 찌개에 넣어도 향미를 느낄 수 있다.

냉이 요리

  1. 밥 : 냉이밥
  2. 국,탕,찌개 : 생냉이 바지락국, 냉이 백합탕면, 냉이 버섯떡국, 냉이뭇국, 생된장찌개
  3. 생채,냉채,샐러드 : 냉이 된장무침, 초고추장냉이생채, 참나물 냉이샐러드,냉이겉절이
  4. 볶음 : 냉이 계란볶음, 냉이청국장 볶음
  5. 전,튀김 : 냉이두부전, 냉이장떡, 생냉이조갯살튀김, 냉이쌀가루튀김
  6. 조림,찜 : 삼치 냉이조림, 콩가루 냉이찜, 냉이조개찜
  7. 김치,장아찌 : 생냉이김치, 생냉이 장아찌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