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분자 아시지요 ? 복분자 이름 유래를 아시다시피 복분자를 먹고 요강을 엎었다고 복분자라고 불리었답니다. 고운 빛깔의 기력 보강제 복분자! 복분자주를 사람들이 애정하는것도 다 이유가 있네요 ㅋㅋㅋㅋ 지금 딱 제철인 복분자로 엑기스를 만들어 기력 보강하는 보강제로 미리 만들어 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복분자는 비싸겠지요 ~ 그래도 그 어떤 보약보다 좋은 식재료 이니 잘 살펴보고 또 유사한 많은 재료들이 있은 이것또한 참고해서 이참에 꼭 복분자 엑기스를 만들어야 겠습니다
복분자 개요
- 복분자는 장미과 산딸기 속의 ‘복분자딸기’에서 나는 열매로 진한 검붉은색이 특징이다.
- 복분자 학명은Rubus coreanus Miq.인데 이 중 coreanus는 ‘한국에서 난다’는 의미로, 복분자딸기는 우리나라 특산 나무로 분류된다.
- 복분자 키는 3m까지 자라고 새로 난 줄기에 하얀색 가루가 덮여 있어 겨울에도 산딸기나무와 구분하기 쉽다.
- 복분자 잎자루에 잎이 한장인 산딸기나무와는 달리 6∼7개의 작은 잎이 붙어 있는 겹잎이고 꽃은 연한 분홍색을 띤다.
- 복분자 열매를 이루는 작은 알갱이도 타원형인 산딸기와는 다르게 둥글둥글하며, 열매는 익을수록 검게 변한다.
- 복분자 맛에도 차이가 있다. 산딸기는 단맛이 강한 반면 복분자는 단맛 속에 산미가 있고 약간 씁쓸한 맛도 난다
복분자 9가지 효능 및 복분자 엑기스, 복분자 주 만드는 방법
복분자 특성
- 구입요령 : 약간 빨간 빛을 띠는 것을 고른다.
- 유사재료 : 산딸기 (산딸기는 익으면 붉은색을 띠고, 복분자는 검은색을 띤다.)
- 일반적인 산딸기는 12 Brix 정도의 당도를 가지지만 복분자는 10 Brix 정도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깨끗이 씻어 밀봉하여 냉장 보관한다.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는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양지의 평지에서 자란다.
- 섭취방법 : 엑기스로 먹거나 술로 담가 먹는다.
- 궁합음식정보 : 장어 (복분자와 장어를 함께 먹으면 비타민 A의 작용을 더 활발히 증가시킨다.)
- 다이어트 :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시 섭취해도 무방하다.
복분자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993203&cid=42785&categoryId=42795
복분자 이름 유래
- 복분자 이름이 ‘뒤집힐 복(覆)’, ‘동이 분(盆)’이다보니 이름을 두고 여러가지 속설이 많다.
- 복분자 생긴 게 항아리를 엎어 놓은 것 같아 붙여진 이름이라는 설이 있다.
- 복분자는 소변 줄기에 요강이 뒤집어진다는 의미도 있다
- 옛 사람들은 강한 소변줄기는 정력이라고 직관적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정력에 좋은 음식이 복분자이다
- 복분자를 술로 담가서 마시면 더 효과가 좋다고 한다.
- 복분자는 안토시아닌, 칼륨,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노화 방지를 비롯해 건강에 전반적으로 좋은 음식
- 동의보감에 의하면 복분자가 신장 기능을 강화하여 빈뇨증을 낫게 하기 때문에 요강이 필요 없어서 엎어둔다는 의미라고도 한다.
- 중국 남북조시기 도사 갈홍에 의하면, 밤에 소변이 잦은 증상에 특효라 하여 요강이 필요없다고 복분자라 칭했다고 한다.
복분자 오디 비교
- 복분자
- 생김새는 둥글게 생겼다
- 진한 검붉은색 열매
- 단맛속 산미가 강하다
- 산딸기와도 다른 종류이다
- 복분자 줄기에는 가시가 나있음
- 열매는 익을수록 검은색을 띔
- 수확시기는 6월 중순이후
- 주생산지는 전북고창임
- 복분자 효능은
- 포도당,과당,펙틴등 탄수화물 레몬산,시과산.매미산등 유기산풍부
- 비타민B,C안토시안풍부
- 몸속 노폐물을 배출
- 노화방지,시력강화
- 피로회복에 좋음
- 보관은 냉동보관
- 복분자 가격은 1Kg 16,000원 ~18,000원
- 복분자 먹는방법은 복분자즙, 복분자주, 복분자식초등으로 만들어 먹음
- 오디
- 오디 생김새는 기다랗게 생겼다
- 맛은 부드럽게 씹히고 과즙이 풍부하다
- 새콤달콤한 맛도 나고 단맛도 강하다
- 뽕나무 열매로 누에를 키우기 위해 재배했으나 지금은 오디 생산을 위해 키운다
- 오디모댱은 포도모양을 닮음
- 과육이 물러 상하기 쉬워 생산시기가 약 2주밖에 안됨
- 생산시기는 5~6유ㅗㄹ
- 주생산지는 전북 부안
- 오디 효능
- 미네랄과 앝노시아닌 풍부
- 불포화지방산이 풍부
- 콜레스테롤 수치낮춤
- 고혈압예방
- 레스베라트는 포도보다 150배 높음
- 항염, 항바이러스, 노화방지, 면역력 증진
- 오디 보관방법은 냉동보관
- 가격은 1Kg에 약 15,000원선
- 오디즙, 오디잼 등으로 만들어 먹는다
복분자 와 블랙베리
- 블랙베리와 굉장히 생김새가 유사해서 복분자와 블랙베리를 구분 못하는 사람이 있다.
- 맛의 차이점은 복분자는 약간 절쭉하면서 주스같은 것을 만들었을 때 깊은 맛이 블랙베리보다 더 강하다.
- 블랙베리 맛은 복분자보다 단맛이 더 세고 은은하다.
- 휴대전화 블랙베리가 우리나라 이름으로 복분자라는 사실 ㅋㅋ
- 복분자를 오래 보관하면 검붉은색이 더 짙어지고 건더기 같은 것이 많이 떠 다닌다
< 블랙베리 모습. 알이 통통하니 너무 달고 맛날듯 합니다 >
복분자https://namu.wiki/w/%EB%B3%B5%EB%B6%84%EC%9E%90
복분자, 오디, 블랙베리, 산딸기 이런 산딸기 종류가 너무 많네요 비슷하면서도 같다고 생각했는데 그 모양 부터 맛 까지 심지어 잎, 꽃 까지 같은것이 없으니 그 경계가 모호한것도 사실입니다. 중요한 것은 보랏빛, 검은빛 베리 종류가 너무나도 영양소가 풍부하다는 사실 각 종류가 다른 복분자, 오디, 산딸기등 풍부한 영양소와 안토시안 말 그대로 영양소 덩어리다 보니 어떤거 하나 버릴것이 없네요. 그럼 이러한 복분자, 오대로 어떤것을 만들수 있을지 구체적인 효능 , 효과가 무엇인지 한번더 살펴봐야 겠습니다. 일단 복분자는 그 어떤 기력회복 음식보다 뛰어난 기력회복제라는 사실 잊지 맙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