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가장 유명한 일출 일몰 명소가 어디있을까 조사를 하던중 대한 민국 구석구석 사이트에서 소개한 일출 일몰 명소가 독특해서 소개합니다 . top 6곳 오랑대 공원, 천학정 일출 ,학 전망대 일출,신창풍차 해안도로의 일몰 ,동진대교가 있는 해안도로 일출, 호미곶 해맞이 광장을 소개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호미곶 해맞이 광장의 상생의 손에 꼭 한번 가보고 싶습니다. 웅비하는 모습의 손을 볼때마다 상생이라는 단어보다는 힘 , 역동이라는 말이 더 와 닿습니다. 2023년 한 해 정말 수고 많으셨고 2024년 일출, 새해맞이 유명한 명소를 찾아 장관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해 맞이 일출 명소 https://korean.visitkorea.or.kr/detail/rem_detail.do?cotid=55786744-1fa0-47c9-b76b-e63643b61923
오랑대 공원의 일출
- 오랑대공원 일출 특징
- 기장읍 연화리 서암마을과 시랑리 동암마을 경제 지점에 있는 오랑대 일대에 조성된 오랑대공원.
- 기암괴석이 발달한 해안을 따라 산책길이 나 있어서 바다를 바라보며 산책을 즐기기 좋습니다.
- 바다를 바라보면 기암절벽 위에 우두커니 앉은 독특한 구조물이 눈에 들어오는데요.
- 이곳은 ‘용왕단’이라는 사당입니다.
- 지붕 모서리에는 용이 조각돼 있는데요. 태양이 수평선 위 구름을 헤치며 솟아오를 무렵, 용은 입에서 금세라도 불기운을 내뿜을 듯 기세가 대단합니다.
- 오랑대는 사진가들에게 인기 좋은 촬영 포인트입니다.
- 해가 뜨는 시간에 맞춰 오랑대공원을 방문하면 솟아오르는 붉은 태양과 바위에 부딪히는 파도를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데요.
- 크고 작은 암석 사이로 해가 떠오르는 광경이 일품입니다.
- 오랑대공원 공영 주차장
-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기장해안로 340-41
천학정의 일출
- 천학정 일출 특징
- 고성군에 해안가 경치가 뛰어난 곳으로 잘 알려진 청간정 말고도 잘 알려지지 않은 천학정이 있습니다.
- 청간정에서 북으로 10분 정도 달려 아야진 고개를 넘어 교암리라는 마을에 있는데요.
- 천학정은 1931년 지방유지 한치응, 최순문, 김성운 등이 발의하여 정면 2칸, 측면 2칸, 겹처마 팔각지붕의 단층으로 건립되었으며, 정자의 정면에는 ‘천학정’ 현판이 게판되어 있습니다.
- 천학정은 동해의 신비를 간직한 기암괴석이 깎아지른 듯한 해안 절벽 위에 자리 잡고 있으며, 정자 주위에는 100년 이상 된 소나무가 있어 풍치를 더해 주고 있습니다.
- 보통 ‘동해안 일출’하면 낙산사 의상대를 연상하는데, 천학정 역시 높은 기암 절벽 위 정자이며, 주위에 송림이 우거져 천하절경의 일출을 연출합니다.
- 아침이 되면 칠흑 같은 어둠을 뚫고 붉은 해가 솟아오릅니다.
- 붉은 기운은 동해를 모조리 삼켜버릴 듯 온 수평선을 단숨에 물들입니다.
- 천학정 위치
-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교암리
학 전망대 의 일출
- 학전망대 일출의 특징
- 학전망대는 경북 상주시 중동면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 . 높이 약 12m의 전망대는 공모를 통해 설계됐으며 전체적으로 학 모양을 형상화했습니다.
- 상주보에서 경천대까지 4~5km의 풍경을 파노라마처럼 바라볼 수 있으며 난간이 유리로 돼 있어 아찔함에서 오는 스릴도 맛볼 수 있습니다.
- 전망대 앞까지 차로 이동이 가능해 어린이나 부모님을 동반한 여행을 할 수 있고 산 중턱에 위치해 있어 자연스러운 산책을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 낙동강과 경천섬의 비경을 볼 수 있고 특히 일몰 때는 탄성이 자아질 정도로 아름다워 연인들의 필수코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학전망대 위치
- 경상북도 상주시 중동면 회상리
신창풍차 해안도로의 일몰
- 신창풍차 해안도로 일몰의 특징
- 제주도 서쪽 끝을 따라 연결된 신창풍차 해안도로는 해상풍력단지가 조성되어 있어 해안도로를 따라 줄지어 서 있는 풍차를 만날 수 있습니다.
- 구불구불 해안선을 따라 보이는 하얀 풍차와 에메랄드빛 바다는 우리에게 상쾌한 풍경을 보여줍니다
- 멀리 차귀도까지 푸른 바다 위 다양한 볼거리가 펼쳐져 있습니다.
- 신창풍차해안도로가 가장 아름다운 시간은 일몰 무렵입니다.
- 탁 트인 풍경 너머로 황혼이 시작되면 세상이 붉은색으로 물듭니다.
- 저녁때면 아름다운 일몰을 감상하기 위해 해안도로 곳곳에 차를 세워두고 지는 해를 바라보는 사람이 가득합니다.
- 거대한 풍력발전기가 바다를 배경으로 우뚝 솟아 있는 이국적인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 신창 풍차해안도로 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신창리 1481-23
동진대교가 있는 해안도로 일출
- 동진대교 일출 특징
- 경남 마산 남해 일출명소
- 해와 바다 그리고 어선이 어울리는 바다
- 끝없이 펼쳐지는 태양빛의 향연
- 그리고 시원스레 달리는 해안도로의 장관은 한 폭의 그림과 같습니다
- 동진대교가 있는 해안도로 위치
- 경남 고성군 동해면 외산리 3-1
호미곶 해맞이 광장
- 호미곶 해맞이 광장 특징
- 호미곶 해맞이광장은 새천년 한민족해맞이 축전 개최장소로 만여평의 부지에 상생의 손, 성화대, 불씨함, 연오랑세오녀상,햇빛채화기, 공연장, 주차장, 관리소 등이 건립되어 있으며 광장 진입로에 조성된 유채꽃단지에는 매년 4월~5월경에 유채꽃이 만개하고 있다.
- 상생의 손은 사람의 양손을 청동소재로 바다와 육지에 각각 설치하여 서로 마주보는 형상으로 상생과 화합을 상징하고 있으며 변산반도의 천년대의 마지막 햇빛, 날짜변경선에 위치한 피지섬의 새천년 첫햇빛, 그리고 이곳 호미곶 새천년 첫햇빛 등이 합화되어 안치된 성화대의 불씨는 각종 국제대회 등의 성화의 씨 불로 사용되고 있다.
- 연오랑 세오녀상은 우리고장의 해와 달 설화의 주인공으로 금슬좋은 부부상으로 잘 알려진 연오랑과 세오녀 부부가 마주보는 형상을 하고 있다
- 해맞이 광장은 호미곶의 상징이 돼버린 ‘상생의 손’이 바다에 우뚝 서 있다.
- 오른손은 바다에, 왼손은 해맞이공원에 있다. 청동으로 만들어진 두 손이 마주보고 있다.
- 상생의 손 조형물 앞에 꺼지지 않는 영원의 불씨함이 인상적이다
- 호미곶 해맞이 광장 위치
-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대보리 296-5
호미곶 해맞이 광장 https://homigot.invil.org/index.html?menuno=568322&lnb=4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