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크 및 스테이크 요리 그리고 스테이크 2가지 종류는 ?

고기를 두툼하게 썰어서 굽거나 지진 요리로 연한 쇠고기를 적당한 두께로 썰어서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뭉근히 구워 익혀서 만든요리 이것이 무엇일까요 ??? 네네 맞습니다 스테이크 입니다. 중요한 집안일이 있거나 아이들에게 특식을 해주고 싶을때 그렇게 좋은 실력은 아니지만 스테이크를 구워서 멋진 레스토랑 기분을 내며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부수적으로 소시지도 굽고 감자콘 샐러드 토마토 등도 같이 얹어 데코를 하면 근사한 레스토랑 메뉴처럼 . . . .

스테이크를 좋아하는 둘째 딸아이가 멀리 공부하러 갑니다 . 올해 수능성적이 낮아 본인이 원하는 대학을 못들어가 재수를 결심하고 1년 더 열심히 노력하기 위해 떠나기전 가족끼리 조촐한 환송식 (?)을 하기위해 오늘저녁은 스테이크를 구울 예정입니다

스테이크 고기가 두껍게 해서 숯불에 굽는게 아니라 일종의 찹스테이크 형태로 구워 그리고 냄새를 잘 잡지 못해 가급적 한우를 사용해서 구우려 하는데 저는 등심 보다는 안심 그리고 안심 중에서도 아래안심을 사용해서 조금 얇지만 맛나게 한우로 스테이크를 만듭니다. 사랑과 정성을 듬뿍 담아 ~~ 우리 아이가 이걸 먹고 힘이 났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서로 열심히 하자 아자아자 파이팅 !!

스테이크https://powershin.co.kr/%eb%93%b1%ec%8b%ac-%ec%8a%a4%ed%85%8c%ec%9d%b4%ed%81%ac-%ed%95%9c%ec%9a%b0-%ec%86%8c%ea%b3%a0%ea%b8%b0-%ec%8a%a4%ed%85%8c%ec%9d%b4%ed%81%ac-%eb%a7%9b%ec%9e%88%ea%b2%8c-%ea%b5%bd%eb%8a%94-%eb%b9%84/

스테이크 ?

  1. Steak는 ‘구운 요리’를 뜻하는 노르드어 고어인 Steik에서 유래하였다.
  2. 스테이크의 원래 정의는 적당한 두께와 일정한 모양의 부위를 가진 고기를 달군 프라이팬에 굽거나 숯불구이처럼 석쇠에 올려서 굽는 것을 의미한다.
  3. 일상적으로는 송아지 고기를 포함 쇠고기로 만든 비프 스테이크를 지칭한다.
  4. 돼지고기, 양고기, 닭고기 등의 가금류, 각종 생선 등 다양한 재료로도 스테이크를 만들 수 있다.
  5. 스테이크라고 불리는 요리 방식은 철판이나 프라이팬, 그릴 등에서 구웠거나 겉을 익힌 후 오븐에서 익힌 것 등을 통칭한다.
  6. 바비큐 스테이크는 개념 자체가 그릴 및 스모커를 사용하는 모든 요리법의 총칭이다.
  7. 훈연목재를 더하든, 장작이나 숯에서 향이 입혀졌든 훈연 개념이 들어간다는 차이점도 있다.
  8. 스테이크식으로 고기를 썰기 전 통으로 오븐에 조리하는 요리가 있는데 영국에선 이를 ‘로스트 비프’라고 부른다.
  9. 다진 고기로도 만든 것도 스테이크라고 불린다.
  10. 소고기 다짐육을 뭉쳐서 패티로 만들어서 구운 함부르크 스테이크 (일명 햄버그 스테이크, 또는 함박 스테이크)가 대표적인 사례다.
  11. 햄버그 스테이크가 들어간 음식이 바로 햄버거다.
  12. 햄버거는 두 개의 빵 사이에 햄버그 스테이크와 채소를 비롯한 여러 가지 토핑을 넣은 샌드위치이다.
  13. 영어권에서 “스테이크”는 일반적으로 근섬유를 가로지르는 방향으로 자른 쇠고기 부위 또는 생선 등뼈를 가로지르는 방향에 따라 자른 고기 덩어리를 말한다.
  14. 고기 스테이크로는 보통 석쇠에서 직화구이를 하거나, 프라이팬, 오븐에서 굽는다. 생선 스테이크 역시 굽는 것이 거의 대부분이다.
  15. 스테이크는 스테이크 앤드 키드니 파이나 다진고기를 스테이크 형태로 만든 햄버그 스테이크, 햄버거와 같이 여러 요리로 사용된다.
  16. 아무런 조건 없이 “스테이크”라는 단어를 말할 때 거의 대부분 비프스테이크를 지칭한다.
  17. 다른 육류로 만들어진 스테이크를 말할 때는 황새치 스테이크, 사슴고기 스테이크와 같이 동물 이름을 붙여 부른다.

스테이크https://namu.wiki/w/%EC%8A%A4%ED%85%8C%EC%9D%B4%ED%81%AC

스테이크 요리

  1. 스테이크는 주로 직화로 굽거나 튀기는 방식으로 조리한다.
  2. 스테이크는 온도(던니스)나 조리시간에 따라 조리 결과가 달라지는데, 흔히 굽기의 정도라고 불리는 것이 이것이다.
  3. 굽기의 정도는 레어에서부터 웰던까지 다양하다.
  4. 레어 스테이크는 주로 살이 부드러우나 차갑고, 살 중심의 색이 붉다

스테이크 종류

  1. 비프스테이크
    • 비프스테이크는 보통 등심이나 갈비같이 연한 부위를 건열을 이용해 빠르게 요리한다.
    • 부채살이나 사태같이 덜 연한 부위를 조리할때는 습열을 이용하거나 큐브 스테이크같이 인공적으로 연하게 만든다.
    • 비프스테이크는 굽는 정도에 따라 레어, 미디움 레어, 미디움, 미디움 웰던, 웰던으로 나뉜다.
    • 소고기는 다른 고기와는 다르게 완전히 익힐 필요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 비프스테이크를 통해 사람에게 감염되는 병은 거의 없다.
    • 고기 표면을 손으로 만지면서 오염될 가능성은 있을 수 있지만 극히 드문 사례이고,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한다.
      • 리브 스테이크
      • 서로인 스테이크
      • 스커트 스테이크
      • 티본 스테이크
      • 포터하우스 스테이크
  2. 생선 스테이크
    • 생선 스테이크는 척추나 등뼈를 가로지르는 방향에 따라 조각낸 것이다. 북미에서 생선 스테이크로 이용하는 종류로는 참치, 황새치, 큰넙치 등이 있다. 연어, 만새기도 자주 사용된다. 생선 스테이크는 생선살로 만들거나 통째로 요리된다.
    • 비프스테이크와는 달리 생선 스테이크는 소스에 굽는 경우가 많다.

한식과 스테이크

  1. 한식에서는 소고기를 두툼하게 먹지 않았다. 그리고 전통적인 정육 식당에서도 소고기가 얇게 썰려서 제공된다. 2010년대부터 스테이크 식문화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한국식 화로구이 문화에 두툼한 소고기와의 조합을 시도하는 식문화가 새롭게 시도되었다.
  2. 2020년대를 기점으로 생겨나는 정육 식당들은 소금구이 스타일로 한우 꽃등심이나 윗등심이 2 ~ 3cm 두께로 제공되기도 한다. 그리고 티본이나 토마호크를 서양식 레스토랑이 아닌 한국식 정육 식당 내에서 썰어서 구워먹는 광경이 더 이상 어색하지 않게 되었다.
  3. 두꺼운 고기는 익혀져서 제공되어야 한다는 기존의 관념이 깨지고 스테이크용 두께의 소고기도 초벌구이 (블루레어) 상태에서 제공되는 고기집도 생기기 시작했다. 요리사가 고기 굽기의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오마카세 방식의 스테이크 문화가 신속성을 추구하는 한국 사람들의 식습관에 맞게 구이 문화로 새롭게 변모된 것이다.
  4. 2cm 두께는 스테이크용이지만 동시에 구이용으로도 선호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