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이 없는 여름을 생각해 보셨나요 ? 오메….사실 에어컨이 없으면 어찌 살아갈지 또 이 한 여름 어찌 일을 할지 암담하기 까지 합니다. 이렇게 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에어컨에 대해 ~ 여러가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에어컨을 누가 개발했지 ??
에어컨이 온 가정 집집마다 있는 시기가 그리 길지 않았습니다 . 저희집만 하더라도 아파트를 사서 옮기기 전까지 에어컨은 사치품에 불과 했지요 그만큼 전기요금 걱정과 물론 지금도 에어컨 사용에 따른 누진세로 전기요금 폭탄이라 최소한 시간만 사용하고 선풍기를 돌려 공기를 순환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어컨은 삶의 질을 높이는데 어찌 본다면 필수적인 가전제품인데 ~~ 이러한 에어컨이 어떤 원리 인지 궁금증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https://blog.naver.com/9452166/223139841182
에어컨 이란?
- 에어컨 즉 에어컨디셔너는 온·습도 등 공기의 상태를 조절하는 기계이다.
- 에어컨은 냉난방기를 포함한 공기 조화 장치를 총칭하는 단어이나, 우리나라에서는서 일상적으로 부르는 ‘에어컨’은 ‘냉방기라고 생각한다
- 더위를 피하기 위해 여름에 사용하는 기계이며
- 에어컨은 여름에 실내 공기의 온도, 습도를 조절하는 장치’라고 정의한다
- 냉방기는 한국 뿐만 아니라 고온 또는 다습한 여름 날씨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든지 수요가 있으며, 지구온난화 등으로 폭염이 잦아지고 있기 때문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여름철 습도가 높고 히 장마철이후에는은 습도가 너무 높아 생활이 불편해 필수적 필수적인 생활가전이 됐다
선풍기 특징 및 선풍기 기능 10가지 ,선풍기 바람쎄기 정리
에어컨 역사
- 공간을 서늘하게 만드는 기술의 역사는 깊다.
- 외국의 경우 수메르 시대, 동양의 경우 고대 중국에서 이미 공기의 대류현상을 활용하여 열기를 식히려는 공학적 시도가 진행되었다.
- 우리나라 에서도 삼국시대 신라에서 제작되었던 석빙고가 대표적인 공간냉각의 공간디다
- 이러한 시설은 대부분 특별한 필요에 의하여 외부의 열을 차단하고 물품을 장기간 보관하기 위함이었지 사람을 위한 시설은 아니었다.
- 근대적인 냉각기계는 18세기경 등장하였다.
- 1758년 벤자민 프랭클린과 그의 동료이자 케임브리지 대학 화학과 교수이던 존 해들리가 수은 온도계를 통해 온도를 실온에서 영하 7도까지 냉각시켰고, 몇 년 뒤인 1820년에 마이클 패러데이가 압축-냉각된 암모니아의 기화를 통해 공기 냉각의 원리를 발견했다.
- 1850년에는 고리 박사가 발명한 말라리아 퇴치 장치의 기능은 ‘말라리아 환자의 병동에 찬 공기를 주입했는데 이것이 에어컨의 시초 ??
- 최초의 전기식 에어컨은 1902년 7월경, 코넬 대학교 전기공학 석사 출신 윌리스 캐리어에 의해 개발되었다.
- 당시 뉴욕 항 인근 인쇄소에서는 캐리어는 바닷바람으로 인한 높은 습도 때문에 여름에는 종이가 습기를 먹어 쉽게 축 늘어졌고 반대의 경우는 장력이 너무 팽팽해져 균일한 인쇄 품질을 유지하기 어려웠다는 문재가 있었다. 캐리어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장비를 고안했다.
- 최초의 에어컨은 의외로 사람이 아니라 인쇄기를 위한 보조 설비의 일종으로 활용되었던 것이다.
- 당시에는 냉방 장치라기보다는 항온항습 장치의 개념이었는데, 기술적인 원리나 효과 등은 현재와 동일하다.
- 히터는 뜨거운 열 코일 사이로 공기를 불어넣어 덥히는 개념이었는데, 이를 거꾸로 적용해 전기식 열 코일 대신 냉매가 코일형 관 속에서 움직이며 열을 빼앗아가고 코일 사이를 흐르는 공기가 차가워져 튀어나오는 방식이었다.
- 캐리어는 이후 이 기술을 기반으로 1915년에 캐리어 주식회사를 설립하고 생산과 판매에 돌입했다.
- 캐리어는 100년이 조금 넘어간 지금까지 운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진출했다
- 캐리어는 에어컨의 대표 브랜드이다
에어컨 https://namu.wiki/w/%EC%97%90%EC%96%B4%EC%BB%A8
에어컨 용어
- 냉방 면적
- 일반 가정집을 기준으로 한 해당 에어컨을 설치하기 가장 적합한 면적.
- 냉방능력이 커질수록 면적도 넓어진다.
- 에어컨의 냉방 면적이 20㎡면 이 에어컨은 창문이 없는 1m 높이인 20㎡ 넓이의 폐쇄공간에 제 성능이 나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 냉방면적이 큰 에어컨은 실내외기 둘 다 커지며, 가격과 소비 전력도 올라간다.
- 16㎡ (약 5평)급의 벽걸이 에어컨 하나로 거실+주방+방만 한 넓이를 전부 시원하게 할 수는 없다는 의미
- 소비 전력
- 단위 시간당 에어컨 작동 시 소비되는 전력. 단위는 W.
- 냉방 능력
- 단위 시간당 실내에서 실외로 이동시킬 수 있는 열의 양.
- 값이 크면 클수록 빨리 시원해지지만,
- 이런 경우는 소비 전력도 커진다.
- 성능계수
- 에어컨의 효율을 나타내는 값
- 냉난방 능력을 소비 전력으로 나눈값.
- 이 값이 높을수록 전력대 성능비가 높은 고효율 에어컨이다. 가
- 정용 에어컨은 주로 3~4 정도의 값을 가지지만 일부 저가 에어컨은 2.X 정도의 값을 가진다.
- 효율의 경우 시험 환경의 온도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
- 통합 성능 계수
- 인 버터가 장착된 에어컨의 경우 처음 시동시를 제외하고는 항상 최대의 냉방출력을 내는 경우는 드물다
- 실내기
- 에어컨 중에서 실내에 놔두는 부분
- 스탠드 에어컨 , 벽걸이 에어컨, 매립형 에어컨등 이것들이 전부 실내기에 해당된다.
- 실외기
서큘레이터 와 선풍기의 6가지 차이점 및 서큘레이터 장점 단점 비교
에어컨 시스템 원리
- 에어컨은 실내의 공기조건을 조절하는 것으로서 공기의 냉각,제습,제진,흡배기, 등을 행한다.
- 에어 컨디셔너의 냉각장치는 전기냉장고와 거의 비슷하나 압축기의 모터가 훨씬 크다.
- 공기의 흡인은 시로코 팬에 의하며, 이 팬의 전면에는 에어 필터가 있어서 공기 속의 먼지를 제거한다.
- 먼지가 제거된 공기는 냉동장치인 냉동기의 틈새를 통과하는 동안에 냉각되고, 이 때 공기중의 수분은 노점 이하가 되기 때문에 응결하여 물방울로 되어 제거된다.
- 이 수분은 프로펠러팬에 의해 쿨러의 뒷면으로 날려가서 바깥으로 증발된다.
- 응축기(실외기)의 냉각은 팬에 의한 윈도형과 냉각수에 의한 플로어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