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거트 마트 카트에 담으면서 아이가 말을 합니다. 엄마 요거트는 몸에 좋으니 ~ 오늘 산 딸기잼과 블루베리를 넣어 같이 먹으면 더 좋겠지? 다이어트를 위해 밥 안먹고 요거트 먹어야지 라고 말하면서 카트에 플레인 요거트를 담습니다
요거트는 다른 음료보다 훨씬 몸에 좋고 건강에도 좋지 … 라고 생각하며 흔쾌히 담습니다. 그런데 과연 정말 요거트가 몸에 좋을까요 ? 그리고 좋다면 어떤 기능으로 우리몸에 좋은것일까요? 그리고 어덯게 먹어야 더 건강하게 요거트를 먹을수 있는지 ~ 다양한 정보를 한번 알아봅니다
블루베리 효능 6가지, 블루베리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요거트
- 유산균을 이용하여 우유를 발효시킨 식품.
- 발효우유
- 정확한 표기는 요구르트이지만, 요거트라고도 불리며, 대표적인 요구르트 상품으론 요플레가 있다.
- 카페에서도 요거트가 있는데, 마트에서 파는 떠먹는 요거트가 아니라 스무디 형태이다.
- 요구르트는 야쿠르트와는 다른 제품이다.
- 둘다 유산균이 많지만, 제품마다 유산균 종류와 비율이 제각각 다르다
요거트 역사
- 기원전 5000년전인 신석기시대부터 중앙아시아 및 메소포타미아 문명권 각지에서 제조된 것으로 확인된다.
- 유목민들이 우유(소젖)나 산양유(염소젖) 등을 살균하여 반쯤 농축시키고, 유산균을 번식시켜 발효, 응고시킨 음료이다.
- 우유에 우연히 유입된 유산균이 발효시킨 것이 최초라고 추측된다.
- 옛날부터 장기보관용 식품이었던 것
- 요거트는 농축하기 때문에 액체로 만들어 마시거나, 고체로 만들어 숟가락으로 떠먹기도 한다.
- 고대 페르시아와 아랍 유목민들은 요거트가 동물 젖의 우수한 양분을 효과적으로 보존한다고 여겼다.
- 불경에도 언급된다.
- 불교의 오미중 생소와 숙소가 요거트에 해당된다
요거트 영양
- 유산균 함량이 높고,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 유청을 제거해 유당도 적고 흡수가 잘 된다.
- 인구 75%가 유당불내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우리나라에서는 중요한 부분이다
- 유청을 제거하면서 전반적으로 일종의 농축이 일어나는데, 영양소에 변화가 생긴다.
- 단백질은 열 배 정도 늘어나지만 당 함량은 절반에서 1/5 수준까지 줄어든다
- 칼로리가 일반 요구르트보다 높은 편인데, 이는 지방 함량도 일반 요구르트보다 5배 정도 높아진다
요거트 만드는 방법
- 우유는 일반우유(원유 100%)를 사용한다.
- 멸균우유가 요구르트를 만들기에 더 좋다. 생우유를 쓴다면 요구르트 발효 과정에서 잡균도 같이 번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멸균우유는 저렴한 가격과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 첨가물이 들어간 우유(초코우유, 딸기우유 등)는 사용해서는 안된다. 애초에 대부분 원유 함량이 낮으며, 심지어 정제수가 추가로 들어간 것도 많다.
- 저지방이나 무지방 우유가 안 된다는 글이 많이 보이는데 지방 양은 요구르트 제작에 변수로 작용하지 않는다. 맛이 없을 뿐.
- 우유팩을 상온에서 3시간 정도 방치해 실온에 맞추고 농후발효유 혹은 종균을 넣어 잘 섞어준다.
- 용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소독해서 사용해야 한다. 열탕, 전자레인지, 드라이어 건조등을 이용하자. 우유팩 그대로 사용할 경우에는 그냥 섞으면 된다.
- 요구르트 제조기에 넣어준다. 실온이 적당한 경우에는 그냥 방치해도 발효가 된다.
- 6시간 이상 방치하면 덩어리가 지기 시작하며, 약 8~10시간 정도 두면 요구르트가 완성된다.
- 시간이 지날수록 새콤한 맛이 강해진다.
- 살짝 기울였을 때 덩어리가 지면 잘 된 것이다. 강하게 흔들면 안된다.(발효가 더뎌짐)
- 냉장고에 넣어 3시간 정도 지나면 순두부 같이 더 단단해지니 이후 먹는 것을 권장한다.
- 만든 요구르트로 다시 1번 과정으로 반복제작 한다.
- 굳어짐이 더뎌지는 때까지 계속 반복할 수 있으나 2~3번하는 정도 하는 것이 좋다.
- 이미 만들어진 요구르트는 소독할 수가 없어 잡균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제조환경 자체가 균이 번식을 잘하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 장아찌나 액기스를 담는 통통한 유리병을 사용하고 겨울에는 구입한 제조기를 사용해도 좋다.
- 간혹 맞는 유리병을 찾아 헤메는 경우가 있는데 어차피 바닥에 열이 있는 타입이라 통위에 올릴 수 있으면 되고, 뚜껑을 꼭 덮어야 하는 것도 아니며 담요나 타올같은 천을 하나 덮어둬도 그만이다.
- 실온 방치시에는 겨울이라면 수건 등을 두르거나 따뜻한 곳에 놔두는 것이 좋다.
- 1회 100ml 이상 섭취하며 그냥 먹거나 각종 시럽, 잼, 과일 등을 섞어 먹는다.
- 플레인 상태보다는 딸기잼과 블루베리를 같이 넣어 먹는것을 나는 아주 좋아한다
요거트 제조기로 만드는 방법
- 시판 요구르트 속 유산균은 대부분 고온성이므로, 시판 요구르트를 사용하면 가장 잘 만들수있다
- 제조기는 하나의 통과 여러 개의 그릇으로 나뉘어져 있는 형태, 사각우유팩을 그대로 꽂아 사용하는 형태, 플라스틱 우유통의 뚜껑부분에 직접 꽂아서 사용하는 형태 등으로 나뉘며 열원은 전기 아니면 온수다.
- 통은 간편하지만 먹을 때마다 국자 등으로 덜어먹어야 하고, 작은 병으로 나뉜 것은 따로 큰 그릇에 종균을 섞은 우유를 만든 뒤 나눠 부어야 해서 다소 귀찮지만 하나씩 꺼내 먹는 편리함이 있다
전기밥솥 으로 요거트 만드는 방법
- 전기밥솥 용기에 우유와 농후발효유 혹은 종균을 섞고, ‘보온’ 1시간을 한 후에 전원을 끄고 뚜껑을 열지 않은채로 약 8~10시간 놔둔다.
- 취사가 아니라 보온으로 맞춘다
- 요구르트가 완성되면 다른 용기에 옮겨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