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 수리점 업소 업체분류 및 자동차 자가수리 가이드 4가지

자동차정비 업체에는 가급적 방문하지 않는것이 좋겠지만 최근 한달 상관으로 정비소를 두번이나 갔습니다. 운전 부주의로 좁은 주차장을 빠져 나오면서 주의 산만하게 조수석 뒷좌석 문쪽을 긁어 먹어 ㅠㅠㅠ 초보도 아닌 20년 이상을 운전했고 1종 면허가 있는데 아 너무 부끄럽고 화도 나고 ㅠㅠㅠ 그러나 방문한 자동차정비업체 사장님의 친절함과 정확한 처리로 모든 문제가 해결된 싯점. 1급 자동차 정비업소가 어떤곳인지에 대한 물음이 생겼습니다. 그렇다 보니 내 차의 주치의 역할을 하는 자동차정비 수리업소에 대해서 한번 공부해 보겠습니다

자동차정비 https://namu.wiki/w/%EC%9E%90%EB%8F%99%EC%B0%A8%20%EC%A0%95%EB%B9%84%EC%86%8C

자동차정비 수리 개요

  1. 자동차의 특정부분 또는 부품을 교체하고 수리하는 업소를 지칭하며 보통 카센터라고 한다
  2. 사람으로 비교하자면 자동차 병원이라 할수있다
  3. 1->2->3급 으로 갈수록 취급분야도 협소해진다
  4. 보험회사,렌터카,택배업체와 제휴 해당 회사의 차량을 수리해 주는곳도 있다
  5. 자동차 제조사에서도 정비 사업소라 불리는 제조사의 서비스센터를 두고 있는데 이들은 대개 1급 정비소에 해당한다
  6. 대형버스회사는 차고지안에 정비소를 갖추는 경우가 많다

자동차정비 1급 https://blog.naver.com/9452166/223204192707

자동차정비 업체 분류

  1. 자동차종합정비업 – 1급 자동차 정비소 (공업사)
    • 법적요구 면적 및 모든 차량의 정비,부품교체, 점검, 수리가 가능하다
  2. 직영서비스센터
    • 완성차 브랜드에서 직접운영하는 정비소 이고 사업소 또는 센터라고 부른다
    • 법적 기준으로는 자동차 종합정비업 (1급 공업사)에 포함되지만 자동차 제조회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데다가 일반적인 1급 공업사와는 다른 큰 규모를 자랑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1급 공업사와는 구별해서 부른다
    • 직영서비스센터는 FM 으로 수리하며 증상 재현이 함든 고장수리등을 가장 완벽하게 수리 할 수있는 곳으로 인식되어 있다
  3. 소형 자동차 정비업 – 옛 2급 자동차 정비소 (공업사)
    • 승용차, 소형이하 승합차, 화물차등의 정비, 부품교체,점검수리등을 한다
    • 2급은 버스와 대형 화물차를 다루지 못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1급 공업사와 작업 영역에서 차이가 없다
  4. 자동차전문정비업 (옛3급 자동차정비소)카센타
    • 카센타, 부분정비소, 경정비업소라 하면 대부분 이쪽을 뜻한다.
    • 법적 요구 면적은 해당 지역 인구에 따라 다르며
    • 승용차, 소형이하승합차, 화물차등의 정비, 부품교체,점검, 수리등이 가능하다
    • 엔진정비 ABS,판금등의 굵직 굵직한 정비는 불가능 하다. 엔진오일이나 기본적인 소모품 교환정도의 정비업무만 가능한 업소도 이에 해당된다
  5. 원동기 전문정비업
    • 엔진 전문 정비소 취급분야가 협소하다 보니 각 지방에 없는 곳이 많다
  6. 건설기계정비업
    • 일반 정비업과 달리 건설기계를 전문적으로 수리하는곳
    • 종합과 부분 전문으로 나뉘며 공통분모가 일정부분 있기에 위의 정비업자가 이쪽 분야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다
    • 규모에 따라 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나 건설기계정비 기능사를 일정인원이상 고용해야 한다

자동차정비 분야 (업무)

  1. 검사
    • 엔진,미션,브레이크 제동력의 이상유무, 오일교체유무,휠얼라인먼트,매연,전조등 등 측정하고 결과를 차주에게 전달한다. 검사를 얼마나 정확하게 하느냐정비사의 실력을 판가름할수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2. 부품교체 (정비)
    • 이상 잇는 부위의 부품을 교체하며 수리라고 부르는 작업 대부분은 부품 교체로 이루어진다
  3. 판금
    • 차체의 찌그러짐을 편는 작업을 말한다
    • 경미하면 각종 연장들로 탁탁 두들기거나 체인을 잡아당겨 펴거나 용접기의 접착력을 이용해서 당겨서 편다
    • 펴는 작업으로 완전히 복구가 안될경우 퍼터를 발라 찌그러진 부위를 메꾼다
    • 차체가 심하게 손상되거나 부식된 경우는 그라인더로 파손 부위를 갈아내고 용접으로 나멎를 이어붙인다
    • 요즘은 찌그러짐이 조금 심하면 그냥 교체를 권하는 경우가 많다
    • 텐트를 펴는 작업은 매우 까다로운 작업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편후 퍼티를 발라 모양을 복구한다. 판금작업의 경우 도장작업이 필수적으로 들어가서 판금도색이라는 합성어로 사용된다
  4. 도장
    • 판금 작업으로 외형을 복구한 부분이나 혹은 새로 교체한 외판에 페인트를 도색한다
    • 원칙적으로 카센터 (3급정비소)는 도색을 하지 못하도록 규제되어 있다
    • 카센터나 텐트집이 실제로 판금과 도색을 취급하는데 도색은 주변의 1급 공업사로 재도금을 주어서 처리한다
    • 덴트집이나 카센터에서 도색작업을 못하는 이유는 환경적 문제때문이다 (유성도료의상당량 유해물질때문에)

자동차정비 자가수리 가이드

  1. 분해시 볼트너트는 한곳에 모아두거나 부품위에 살짝 걸쳐두는것이 조립후 한결 수월해진다
  2. 엔진오일이나 미션 (변속기) 오일 색은 노랗거나 적갈색이 적당하고 이물질이 있거나 시커먼 색이라면 즉시 갈아준다
    • 단지 차종이나 연식에 따라 색깔로 판단 하는 것이 아니라 주행거리로 판단하는것이 메뉴얼에 있으니 참고
  3. 엔진이나 변속기 파워용 오일은 차량 제조사 공식 인증 오일만 쓰는게 안전이나 내구성 측면에서 좋다
  4. 차량의 정비지침서를 보관해 두는것이 좋다. 차마다 회로나 배관이 조금씩 달라 퓨즈나 릴레이 교환 만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큰도움이 된다

자동차정비 기본 항목

  1. 엔진
    • 엔진오일 : 6천 Km
    • 헤드가스켓교체
    • 점화플러그교환 : 3만Km
    • 점화장치수리
    • 점화케이블 : 3만Km
    • 흡기다기관 청소
    • 엔진 오버홀 작업
    • 엔진 스왑작업
    • 타이밍벨트교체 : 시내출퇴근용 10만Km . 장거리위주 15만Km. 7만Km마다 교체
    • 연료필터 : 부품값과 공임비를 합쳐 10만원 정도 든다. 가솔린 엔진은 교체 필요가 거의 없지만 디젤엔진은 정기적으로 교체해 줘야한다
    • V벨트 교환 : 3.5만Km 엔진축의 동력을 받아서 발전기와 물 펌프를 회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 예열플러그 : 8만Km 디젤차량에서 겨울시동 지연의 원인이 된다
    • 배기 : 산소센서 촉매수리. 디젤차의 배기가스재연소장치.디젤차매연저감장치
  2. 변속기
    • 미션오일교환 : 3만Km
    • 크러치디스크 : 8만Km
  3. 타이어
    • 타이어 위치 로테이션 : 1만Km
    • 타이어수리 및 교환 : 5만Km
  4. 브레이크
    • 브레이크패드: 앞쪽 2.5만Km. 뒷쪽 5만Km
    • 브레이크액 : 4만Km
    • 브레이크라이닝 : 뒷쪽 6만Km
  5. 항균필터 : 1만 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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