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약 꽃이 엄청나게 만개했다는 소리를 듣고 내일 부처님 오신날 휴일에 맞춰 작약을 보러 갈까 생각합니다. 큰 꽁 망울에 함박 빠지고 싶은 작약 !! 시골에서 어린시절 자란 저는 집집미다 작약꽃은 다 있었는듯 합니다. 너무 활짝펴 ~ 그 꽃말울에 얼굴을 파뭏고 그리고 너무 허무하게 빨리 져버려 아쉬움 가득인 작약 작약을 보러 합천 생태공원에 고고씰….작약이 과연 어떤 꽃일까 먼저 공부해 봅니다
작약 축제 합천 핫들 생태공원
- 위치 : 합천군 율곡면 임북리
- 주차장 : 핫들 생태공원 주차장
- 임시화장실 : 여자용
- 입장료 : 무료
- 만개시기 : 5/10~5/20
작약 핫들 생태공원 https://blog.naver.com/9452166/222360089154
작약
- 작약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1m 이하로 자란다.
- 작약은 하나의 굵은 뿌리에서 여러 개의 줄기가 나와 곧게 서며, 잎과 줄기에는 털이 없다.
- 작약잎은 어긋나며 밑부분의 잎은 한두번 작은잎이 3장씩 겹잎으로 나온다.
- 작약은 비교적 길다랗고 뾰족한 타원형의 잎은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가지의 가장 윗부분에서는 잎 3개가 함께 모여 달리기도 한다.
- 작약은 보통은 초여름, 이르면 5월 경에 중심 줄기 끝에서 하나의 꽃이 피어나는데 꽃의 크기가 상당히 크고 향기가 엄청 진하다
- 작약은 화려한 꽃을 피우지만 일주일 정도 피었다가 꽃이 지기 때문에, 화무실일홍의 대표 꽃이다
- 작약꽃은 원래 홑꽃이지만 품종개량에 의해 현재는 겹꽃도 많이 있다
- 작약 꽃잎의 색은 분홍색, 흰색, 줄무늬가 있는 흰색 등 색상이 다채롭다.
- 작약 열매는 8월 중순경에 터져서 종자를 뿌린다.
- 작약 뿌리는 약효성분이 있어서 약으로 쓰인다.
- 작약은 생리통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작약차로 끓여마시기도 한다
작약 https://namu.wiki/w/%EC%9E%91%EC%95%BD
작약 꽃말
- 작약 꽃말은 ‘부끄러움’
- 중국에서는 ‘정이 깊어 떠나지 못한다는 꽃말도 가지고 있다
- 연인들이 자주 선물하는 꽃이라고 한다.
- 작약지증(勺藥之贈)이라 하여 남녀간에 향기로운 작약꽃을 보내어 정을 더욱 두텁게 함을 이르는 말도 있다.
작약 특징
- 작약꽃은 눈에 확 띄는 크고 아름다운 꽃이라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그림 소재 중 하나로 자주 쓴다.
- 작약꽃은 일러스트나 자수, 문양 등에 꽤 많이 그리는데 단독으로 쓰이고 일러스트의 주 소재를 꾸미는 장식(보조 소재)의 용도로도 많이 들어간다.
- 작약꽃는 장식용으로도 자주 애용해 생화는 물론이고 생화의 모양을 본딴 조화도 장식 소재로 제법 쓴다.
- 작약꽃은 미인의 상징 중 하나였다.
- 작약꽃이 지고 나면 암술 부분이 두꺼워지면서 그 자리에 열매가 열린다.
- 작약꽃은 또 여러해살이 풀이라는 몇 년 동안 같은 자리에서 꽃이 계속 피어나는걸 볼 수 있다
- 작약은 주로 산지에서 자란다.
- 줄기는 여러 개가 한 포기에서 나와 곧게 서고 높이 60cm 정도이며 잎과 줄기에 털이 없다.
- 뿌리는 여러개가 나오지만 가늘고 양끝이 긴 뽀족한 원기중 모양이고 굵기는 굵다.
- 혈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주로 보약, 강장약으로 이용되어 왔다. 약으로 쓰이는 부분은 작약의 뿌리이다.
- 작약의 뿌리의 껍질을 벗셔서 쓰는 경우 그 빛깔이 하얗다 보니 생약명을 백작약 이라 부르며 껍질을 벗기지 않은 것은 피작약,
- 껍질이 붉으면 적작약 으로 부른다고 한다.
- 작약을 재배할 때는 재배 후 3~4년 후에 채취하고 야생에서의 작약은 5~10년 생을 채취하는데 대개 7월 이후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황매산 철쭉축제 , 철쭉코스 ( 6.4km, 3시간소요 ) 산청 황매산 철쭉이 없는 철쭉축제
작약꽃 목단꽃 차이
- 작약목단, 목단 작약이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목단과 작약을 거의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 그러나 둘은 엄연히 다른 품종임
- 목단은 나무이고 , 목단잎은 둥글고 크다
- 작약은 풀입니다 봄에 새순이 나오는 부분이 줄기이면 목단
- 작약, 작약입은 가늘고 끝이 날카롭게 생겼습니다
작약 효능
- 여성 질환 개선에 좋다.
- 작약은 여성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 우리 몸에 피가 부족할 경우 피를 생성해주는 보혈작용을 해줄 뿐 아니라 여성분들의 생리통이나 월결불순에 효과가 있으며, 월경이 멈추지 않는 증상을 개선해준다. 또한 생리통으로 힌한 허리 통증과 폐경이나 허혈로 인한 복통 등에도 좋은 도움을 준다.
- 신경통 효과
- 작약의 뿌리는 신경통에 좋은 효과가 있는데 작약 뿌리를 말린 후에 달여서 섭취하면 신경과 근육의 긴장을 플어주어 신경통을 개선하고 치료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작약은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아스파라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치통, 두통, 근육통 등의 효과가 있다.
- 원기 회복
- 작약은 기가 약햐진 사람의 기운을 회복시켜줄 뿐 아니라 과로나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복용하면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쌍화탕의 주 재료가 바로 백작약이다. 뿐만아니라 몸에 땀이 많이 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효능이 있다
- 위장염
- 작약은 위장염이나 위장의 경련성동통에 진통 효과가 있어 소화장애로 인한 설사, 복통,복명 등이 있을 때 먹으면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한다. 또한 이질로 생기는 복통과 후중증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한다.
작약 부작용
- 작약은 독성이 없어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과하게 복용하는건 피하고 조금씩 복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산후에 발열이 심할때는 복용을 멈춰야 합니다.
작약 차 만드는 방법
- 작약 차는 잘말린 작약 뿌리 10~20g를 깨끗히 세척후 물 1L를 넣고 끌여주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물이 반정도가 되도록 졸여 준 후 하루 한두잔 따듯하게 드시면 됩니다.
- 아이를 계획중이라면 작약차가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