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장면을 너무 좋아합니다. 희한한건 면은 잘 먹지 않는데 유일하게 먹는것이 짜장면 ~~ 라면도 국수도 우동도 짬뽕도 잘 먹지 않는데 왜 짜장면은 잘 먹는것일까 ? 그 이유는 저도 잘 모릅니다 ㅋㅋㅋㅋ 짜장면의 춘장에 각종 야채 그리고 고기등 윤기 좔좔 흐르는 담백하고 달콤한 짜장면의 소스 대문인지 지금도 여전히 짜장면 생각만 하면 입에 침이 고입니다
짜장면 특징 그리고 유래 짜장면 의 많은 종류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짜장면이 맞는지 자장면이 맞는지 제대로 오늘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 간짜장 >
짜장면
- 짜장면 또는 자장면은 양파, 양배추 등 채소와 돼지고기에 기름으로 튀긴 춘장을 넣어 굵은 국수에 비벼서 먹는 한국식 중국 요리로, 짬뽕, 우동하고 더불어 중국집에서 가장 핵심 메뉴로 꼽힌다.
- 짜장면은 중국의 자장몐이 한국식으로 변형된 것이다.
- 산동 요리를 기반으로 하는 대부분 한국식 중국 요리처럼 그 대표격인 짜장면은 인천이 시발점이다
<유슬짜장 >
짜장면 특징
- 재료 : 굵은 국수에 검은색에 가까운 양념을 얹어 비벼 먹는다.
- 국수 : 짜장면은 밀가루를 반죽하여 늘려 만든 굵은 국수가락을 사용한다. 스파게티 면보다는 굵고 우동 면보다는 가늘다.
- 양념 : 돼지고기, 양파 등에 춘장을 넣어 식용유와 함께 볶아 만든다.
- 영양 : 짜장면 1인분의 열량은 대략 700kcal 정도로, 이는 한국 성인 기준 남성 1일 섭취량의 28%, 여성의 35%이다.
짜장면https://ko.wikipedia.org/wiki/%EC%A7%9C%EC%9E%A5%EB%A9%B4
< 삼선 짜장 >
짜장면 종류
- 간짜장
- 물하고 녹말가루를 사용하는 대신 춘장을 기름에 볶아서 만든다
- 일반 짜장하고 달리 국수하고 짜장소스가 따로 나오며, 기호에 따라 계란 프라이를 곁들이는 경우도 있다.
- 삼선짜장
- 새우, 오징어, 해삼, 미더덕, 전복, 주꾸미 같은 해산물을 넣어 만든다 -> 생선은 제외
- 유니짜장
- 채소와 고기를 잘게 갈아 넣은 부드러운 짜장이다.
- 유니는 다진 고기를 뜻하는 중국어의 산둥 지방의 발음에서 온 말이다
- 유슬짜장
- 재료를 실처럼 가늘고 길쭉하게 채썰어서 국수와 같이 볶아 납작한 접시에 올려진 짜장이다.
- 유슬은 길게 채썬 고기란 뜻의 중국어의 산둥 지방의 발음에서 온 말이다.
- 옛날짜장
- 소스가 묽은 편이고 감자가 들어가 있어 춘장의 맛이 부드럽다.
- 사천짜장
- 춘장 대신 두반장을 사용해서 만들며, 짜장에 겨자 또는 고추를 넣은 것이 특징이다
- (춘장하고 두반장을 섞어서 하는 경우도 있음
- 순 100% 두반장만 사용할 경우 짜장면 특유의 검은색이 아닌 붉은색이 되며, 쓰촨 요리처럼, 매운 것이 특징이다.
- 쟁반짜장
- 큰 쟁반에 볶은 짜장을 올려 여럿이 같이 먹는 짜장으로, 대표적으로 해물 쟁반짜장이 있다.
- 짜장밥
- 국수 대신 밥에 짜장을 비벼먹는 음식이다.
- 짜장면은 1980년대 중반부터 인스턴트 식품으로 가공되어 짜장라면 (짜파게티, 짜짜로니 ,짜왕, 짜슐랭 등)이 판매되고 있다.
- 일반 짜장면에 다양한 토핑을 얹어서 먹는 종류의 짜장면이 있다
< 유니 짜장 >
짜장면 유래와 역사
- 짜장면은 중국의 산둥반도 지역의 가정식이었던 자장몐이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변하여 만들어진 음식이다.
- 베이징에서는 라오베이징자장몐다왕등 전문점이 산동식 자장몐을 판다.
- 1890년대 중국 산둥(山東) 지방에서 건너 온 부두 근로자인 하역인부들이 인천항 부둣가에서 간단히 끼니를 해결하기 위해 춘장에 국수를 비벼 먹던 음식이 짜장면의 시작이었다.
- 청조계지를 중심으로 짜장면을 만들어 파는 중식음식점이 많이 생겼는데, 흔히 ‘원조 짜장면 집’으로 알려진 공화춘은 1905년에 문을 열었다
- 1948년 영화 장유가 창업하여 짜장면용 면장을 만들어 공급하기 시작하였다.
- 한국 전쟁 직후인 1950년대 중반, 영화장유의 사장 왕송산은 춘장에 캐러멜을 넣어 단맛이 나도록 하고 사자표 춘장이라는 상품명으로 출시하였다.
- 한국의 짜장면은 여러모로 중국의 자장몐과는 다른 음식이 되었다
- 1960년대에 짜장면의 원가를 낮추기 위해 감자와 양파를 넣게 되었다
- 1960년대~1970년대에는 대한민국 정부가 펼친 분식장려운동과 조리 시간이 비교적 짧은 점이 산업화 시대와 맞아 떨어지면서 짜장면은 전성기를 맞게 되었다.
< 짜장면 >
짜장면 자장면
- 1986년 고시한 외래어 표기법과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자장면’만이 표준어이고 맞춤법에 맞는 표기로 실려 있었다
- 국립국어원 박용찬의 설명에 따르면, 자장면은 짬뽕과는 달리, 중국 된장을 가리키는 ‘자장’과 한자어인 ‘면’이 결합한 형태로 보기 때문이라고 한다
- 2002년에 발행된 표준 발음 실태 조사에 따르면 서울·경기 지방 사람 210명 중, 151명이 ‘자장면’이 아닌 ‘짜장면’으로 발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2011년 8월 31일, 국립국어원은 아나운서 등을 제외하고는 거의 쓰지 않는 “자장면”에 비해 “짜장면”이 실생활에서 압도적으로 많이 쓰이는 현실을 수용해 “짜장면”을 복수 표준어로 인정하였다.
짜장면 맛있게 먹는 방법
- 자장면은 만들어지고 3분 지나면 불기 시작한다.
- 배달시켜 먹으면 맛은 손해를 보는 셈이다.
-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리면 국수가 매끄럽고 윤기가 돈다.
- 자장면의 밑반찬은 달콤한 단무지이지만 통마늘과 함께 먹어도 알싸하게 맛있다.
- 자장면 1인분의 칼로리는 670㎉로 짬뽕(404)나 라면(455)보다 높은 편이다.
- 성인 남자는 2시간6분, 성인 여성은 2시간20분 정도 빨리 걸어야 다 쓸 수 있는 칼로리다.
- 자장면을 먹을 때 그릇에 물이 많이 고이기도 하는데 이는 침 속에 있는 소화효소 아밀라아제가 전분을 분해하며 생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