짬뽕의 얼큰한 국물은 한국인이 좋아하는 대표적인 맛일겁니다. 얼큰한 짬뽕 국물 한그릇이면 저녁식사 뚝딱. 국을 뭐 끓여야 될지 모를 때 사실 짬뽕국물 사서 저녁을 준비하면 그 어떤 메뉴보다 좋아하는 남편. 과연 집에서 짬뽕 국물을 만들수 있을까 생각하다 한번 도전해 보니 집에서 만든 짬뽕국물은 맛이 ㅠㅠㅠㅠ 중화요리의 핵심은 화력이라는 말을 실감합니다.
<해물 짬뽕>
짬뽕
- 짬뽕은 해산물 혹은 고기를 비롯한 다양한 채소를 기름에 볶고 난 후, 닭뼈나 돼지뼈로 만든 육수를 넣어 끓이고 삶은 국수를 넣어 먹는 한국식 중국 요리다.
- 채소와 해산물, 육류 등을 볶아 육수로 끓여낸 얼큰한 국물에 면을 넣어 만든 중화 요리
- 짜장면, 우동하고 중국집의 단골 메뉴
- 20세기 초부터 대한민국에 거주하던 화교들에 의해 소개되어 서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대표적인 외식 요리다.
< 굴 짬뽕 >
짬뽕 https://ko.wikipedia.org/wiki/%EC%A7%AC%EB%BD%95
짬뽕 유래
- 국 산둥식 “차오마몐에서 유래되었으며, 음식 이름은 일본어인 잔폰에서 유래하였다
- 일본의 잔폰은 짬뽕과 달리 먼몐에서 유래된 음식이지만, 일제 강점기 때 조선의 청요리인 초마면이 일본의 잔폰과 유사하다고 여겨 “짬뽕”으로 불리게 됨
- 짬뽕이라는 말은 서로 다른 것들이 한데 섞여 있는 것을 가리키거나 ‘하다’를 붙여 ‘짬뽕하다’라는 말로 일상에서 자주 쓰이는데 짬뽕이라는 음식 이름 뿐 아니라 이런 언어 표현 역시 일본어에서 유래하였다
<삼선 짬뽕>
짬뽕 특징
- 짬뽕은 얼큰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으로, 과거에는 중국 요리의 조리법인 가늘게 채 썬 돼지고기와 해물, 야채 등을 볶다 닭 육수를 부어 수프를 내는 방식으로 국물을 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가 절감의 목적에서 냉동 해물을 넣어 육수를 내게 되었다.
- 중국집의 짬뽕은 대부분 냉동 오징어 다리를 잔뜩 넣은 후자의 짬뽕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 원조 짬뽕은 강한 화력에 재료를 볶아서 아삭한 맛과 불맛, 그리고 양질의 고춧가루를 듬뿍 넣은 얼큰한 닭육수의 맛이 강조되었으나 점점 그런 조리법을 유지하는 업소는 줄어들어 일부 음식점밖에 안 남았다.
- 짬뽕으로 유명한 국내 중국 음식점의 경우 고전적인 조리법을 고수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아서 먹을수 있는 기회도 많다
< 짬뽕 밥 >
짬뽕 종류
- 짬뽕
- 일반적인 짬뽕은 제철 채소를 많이 쓰며, 해산물이 많이 들어간다. 고추기름하고 고춧가루를 넣어서 매콤한 맛을 낸다.
- 요즘의 한국식 짬뽕은 붉은 색을 띄고 맵지만 초장기의 짬뽕 국물은 멀겋고 뿌연 회색 빛이었다.
- 한국인 입맛에 맞춰 여러 해산물을 넣다가 1960년대부터는 매운맛을 가미하게 되었고, 한동안 중국집 메뉴에 짬뽕과 매운 짬뽕이 공존하다가 1980년대에는 원래의 짬뽕은 자취를 감추고 매운 짬뽕만을 짬뽕으로 부르게 되었다
- 굴 짬뽕이 짬뽕의 원형에 가깝다. 짬뽕에는 여러 가지 해산물과 각종 채소가 많이 들어가 푸짐하게 만들며, 면은 일반적으로 짜장면과 같은 것을 쓴다.
- 보통은 국물을 따로 만들어 두었다가 삶은 면에 부어 내놓기 때문에 짜장면처럼 빠르게 내놓을 수 있다.
- 볶음밥 같은 음식에 부수하여 국물로 내놓기도 한다.
- 굴짬뽕
- 짬뽕은 매운 맛이 많이 나는 붉은 짬뽕이지만 굴짬뽕은 굴의 담백하고 시원한 맛을 살리기 위해 고춧가루와 고추기름을 뺀 맑은 하얀 국물로 내어 놓는다.
- 삼선짬뽕
- 제철의 해물을 듬뿍 넣고 즉석에서 볶아 국물을 만들어 고급스럽게 요리한 짬뽕이다.
- 일반 짬뽕보다 고급 재료와 신선한 맛을 더 느낄 수 있다.
- 삼선은 육(땅), 해(바다), 공(하늘)의 진미를 말하며, 땅에서 나는 귀한 한가지, 바다에서 나는 귀한 한가지, 하늘에서 나는 귀한 한가지를 넣는다는 뜻으로 송이버섯, 해삼, 꿩을 의미한다.
- 그러나 최근에는 일반 짬뽕보다 좋은 재료를 넣어 만들었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 비빔짬뽕
- 짬뽕이긴 하지만 국물이 없다.
- 즉 비빔면의 형태를 지닌 짬뽕으로서 국물이 없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보통의 짬뽕과 내용물이 동일하다.
- 다른 종류의 짬뽕과는 달리 가격이 비싸며 판매하는 곳도 많지 않않다.
- 짬뽕밥
- 짬뽕에 면 대신 당면을 넣고 밥을 함께 제공하는 국밥 형태의 음식으로, 한국의 중국 음식점에서 단골 메뉴로 꼽힌다.
짬뽕 만드는 방법
- 재료
- 해산물, 다시마, 돼지고기, 중화면, 라유(고추기름), 굴소스, 양파, 양배추, 대파, 청양고추, 다진마늘, 후추, 고춧가루
- 만드는 방법
- 물을 끓인 뒤 다시마와 해산물, 그리고 청양고추를 넣어 육수를 낸다.
- 육수가 어느 정도 우러났다 싶으면 해산물을 건져 체에 받혀 물기를 제거한다. 다시마와 고추는 버린다. 그리고 우려낸 육수에 면을 삶은 뒤 건져낸다. 이때 육수는 버리지 않아야 한다
- 팬에 라유를 넉넉히 붓고 돼지고기와 다진 마늘을 먼저 볶다가 고기가 익으면 건져놓은 해산물, 채썬 양파, 양배추, 대파를 넣어 같이 볶는다.
- 강한 화력으로 빠르게 볶는 게 포인트.
- 후추와 고춧가루를 넣는다.
- 고추가루를 아끼지 말고 넉넉히 넣는다 그래야 색깔이 잘 나옴
- 육수를 부은 뒤에 굴소스로 간을 한다.
- 이때 육수의 양은 라면 끊을 때 넣는 물의 양만큼 부으면 된다
- 굴소스는 중화요리의 필수이기 때문에 조절을 잘해서 간을 맞춘다
- 국물이 끓으면 건져놓은 면을 넣고 30초 정도 같이 볶는다.
- 너무 오래 볶으면 면이 불어버리니 주의
- 완성. 그릇에 담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