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기름의 고소한 향이 담벼락을 넘기면 와 ~ 엄마가 맛난 음식을 하구나 라는 생각을 했던 어린시절. 참기름의 여러가지 용도와 가격, 생산방식등을 한번 잘 살펴봤습니다 대단한 효능도 있는 좋은 식재료 참기름에 대해 한번 알아봅시다
참기름 https://namu.wiki/w/%EC%B0%B8%EA%B8%B0%EB%A6%84
참기름 개요
- 동양 음식에 매우 자주 사용하는 식용유로,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자주 쓰이는 전통적이면서 대표적인 식물성 기름이며, 유럽에서 사용되는 올리브유와 비슷한 입지를 가지고 있다
- 들기름과 함께 동아시아 요리에서도 자주 이용되며, 참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주원료는 참깨. 참깨를 볶은 후, 압착하여 만든다.
참기름 용도
- 참깨 특유의 독특하고, 고소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음식에 소량 첨가하면 음식에 그 고소한 풍미가 밴다.
- 한국에서는 주로 국, 찌개, 나물, 비빔밥 등 각종 음식에 넣어서 입맛을 돋우는 데 쓴다.
- 소량으로도 음식의 맛을 완전히 바꿔버릴 만큼 존재감이 남다른 식재료라, 다른 재료 특성을 살리고 싶은 경우는 잘 넣지 않는다.
- 향과 풍미를 내도 참기름 냄새에 다 덮여버리기 때문. 특히, 재료가 귀하거나 비싼 경우에는 최소한만 써야한다.
- 횟집에서는 주로 참기름 양념장으로 조개류를 양념해서 내놓는다.
- 참기름장이라고 해서, 소금을 섞어서 구운 고기를 찍어먹기도 한다.
- 소금은 극성이고, 참기름은 무극성이라 진짜 안 섞인다.
- 기름의 특성 탓에 매운 음식에 넣으면 매운맛이 약간 가신다.
- 재료 고유의 맛과 향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발달한 유럽 요리에서는 참기름을 쓰기 어렵다.
- 다른 양념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참기름 향이 다 덮어 버리기 때문. 양식 셰프들이 유채씨기름(카놀라유)을 많이 쓰는 이유 중 하나도 카놀라유는 무향무취라 다른 재료들에 간섭하지 않기 때문이다.
- 해외에서 동아시아 음식을 만들 때 자주 사용하기도 한다.
- 비빔밥을 만들 때 한국에서는 참기름을 1인분 기준 1큰술 이하로 넣고 끝내는 경우가 대개지만, 해외에서는 참기름을 몇 바퀴 두른다. 원 재료 맛이 다 묻힐 텐데, 반쯤은 기름 맛으로 먹는 듯하다.
참기름 생산방식
- 크게 냉압착과 열압착으로 나뉘는데, 둘의 용도가 완전 다르다.
- 열압착 방식은 우리가 흔히 아는 풍미가 강한 참기름이며,
- 냉압착은 풍미가 약해져, 카놀라유 같이 조리용으로 적합한 식용유다.
- 210℃보다 높은 온도에서 볶은 후 압착하는 것이 열압착 방식이다.
- 참기름 특유의 향미는 참깨를 볶는 과정에서 참깨 중에 포함된 당질, 단백질, 지질 등의 여러 성분이 반응하여 생성되는 것으로, 열로 인한 산패가 불가피하다. 재래시장에서 판매하는 참기름의 잡내는 산패된 부분의 향일 수도 있다.
- 냉압착 방식은 산패도, 명도 등에서 열압착 방식보다 우수하며,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과 불포화지방산 등의 함유량이 열압착 기름보다 훨씬 높다.
- 열압착 방식 대비 기름 생산량이 30% 이하 수준밖에 안 되어서 채산성이 도저히 안 나와 대량생산하기 힘들다.
- 유기농 식품을 파는 가게처럼 건강식품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 극소량 생산해서 자체 유통하는 정도.
- 전통적으로는 짚을 엮어 만든 짧은 원통형 그릇에 볶은 깨를 넣고 이것들이 들어갈만한 아주 긴 통에 일렬로 넣어 고정시킨 후 커다란 통나무로 박치기해버린다. 그럼 황금빛 기름이 짚 사이로 떨어진다.
- 초임계유체를 이용한 초임계추출법도 도입되고 있다.
- CJ의 황금참기름이 이런 초임계추출법을 도입했다고 하는 참기름이다.
- 참기름에도 ‘엑스트라 버진’이 존재한다.
참기름 가격
- 참기름은 2020년대 기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참기름의 경우 물론 용량에 따른 차이도 있음
- 5000~10000원 선으로 저렴한 제품들과 적게는 2만원에서 많게는 3만원이 넘어가는 고급 제품들로 크게 나눌 수 있음
- 착유할 때 사용한 참깨가 통참깨 상태에서 착유되었는지, 혹은 참깨가루(깨분) 상태에서 착유되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참기름 유의사항
- 참깨 100%라고 되어있는 참기름은 대부분 참깨의 원산지가 수입산으로 적혀 있다.
- 수단, 인도, 미얀마, 에티오피아산 참깨를 수입, 포장만 바꿔서 수출한다.
- 가장 널리 쓰이는 섞기 수법은 옥수수기름, 유채씨기름 등을 참기름과 함께 섞어서 판매하는 것이며,
- 이것이 흔히 말하는 맛기름 또는 향미유라 불리는 가짜 참기름이다.
- 향미유 역시 피하는 것이 좋다.
- 주로 중국산에서 많이 보이는데, 애초에 ‘참깨의 향만 내기 위한 기름’이라 싸구려 식용기름에다
- 참깨 함유량이 5~10% 미만이다.
- 참기름 냄새만 나는것이 향미유다.
참기름 비교 (한국 일본)
- 일본에서는 참기름을 튀김용으로 쓰기도 한다.
- 고온의 참기름에 재료를 즉석에서 튀겨 주는 것이 패스트푸드에 가까운 도쿄식 음식다운 특징이라고 한다.
- 일본 튀김에 쓰이는 참기름은 참깨를 볶지 않고 짜낸 기름으로 한국 참기름에 비해 향기나 맛이 약하고 타는 점이 높다.
- 올리브유와 비슷하게, 이 튀김용 참기름은 퓨어,
- 한국산 참기름은 엑스트라 버진처럼 쓰는 것.
- 해외에서 참기름을 구할때 중국산 참기름을 쓴다면 향이 약할 가능성이 크다.
- 일본 요리의 참기름은 대개 덴푸라같이 소량을 튀겨내는 단품요리에 사용됨
- 사츠마아게같이 대량으로 튀겨내는 음식에는 저렴한 유채기름을 주로 사용한다.
- 일본 참기름은 수증기로 가열해 기름을 짜내고 탈취,탈색하는 중화과정을 거치게 된다.
- 한국의 전통 참기름 제조방식은 굉장히 오래 볶은 참깨를 압축 기름을 짜내고 짜낸 기름을 정제하는 단계를 거친다
참기름 효능
- 항산화 작용
- 피부에 쌓인 독소 제거
- 보습
- 건조한 피부에 생거를 불어넣어 줌
- 피부재생
- 피부 재생을 촉진시킴
- 항염
- 염증을 줄여 피부건강 유지
- 건강
-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혈관건강과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줌
- 피부미용
-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보습효과를 제공하여 건조함과 주름을 개선
- 감기예방
- 면역력 증진과 함께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 소화개선
- 소화를 원활하게 하여 소화 불량과 변비를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