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쇼 참관기 (일본)

일본케이블쇼 참관목적

  1. 2023 일본케이블쇼’ 전시 참관을 통한 한국과 일본의 케이블 산업의 기술력, 산업적 활용도 등 비교 학습
  2. 인구 감소, 고령화 사회 대비 첨단 AI 활용 사업모델 학습
  3. 케이블산업 확인

 2023년 일본 케이블쇼 전시투어

  1. 전시 행사 및 가상 공간(= VR, AR) 체험 행사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대부분 광장비(전송망, STB, 5G&AI) 위주로 전시
  2. 방송 콘텐츠적으로는 하이브리드STB(CAST)를 활용한 일기, 재난사항 등의 데이터방송,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지역정보 방송을 표방하며 일부 지역별로 시범 서비스화 시도
  3. 기존 케이블 망을 활용하여 로컬 5G 형태로 서비스하는 것으로 일본 내 38개의 사업자가 라이선스를 신청하여 현재 시범 서비스 형태로 진행중임
  4. 일본의 기술력과 기술을 활용한 사업화 수준이 한국에 비해 낮음

TEPIA 첨단 기술관 견학

  1. 일본에서 미래를 위해 준비중인 다양한 기술들을 집약해둔 전시관
  2. 1층은 전기, AI 기능의 원리, 응용 분야이며 2층은 3D 프린팅, 코딩, 각종 장비를 활용한 목공예적 체험 등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됨

도쿄PEPPER PARLOR 카페

  1. 소프트뱅크 자회사 소프트로보틱스가 운영하는 곳으로 로봇과 사람이 공존하는 카페 형태
  2. 로봇이 테이블 마다 배치되어 있으며 고객의 얼굴과 음성을 인식하고 메뉴 추천, 주문, 서빙, 결제, 운반을 진행함
  3. 로봇 오류로 인해 대부분 사람(안내원)에게 주문을 했으며 아직까지 상용화 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됨

일본이 우리나라 보다 경제/ 기술력 등이 뒤처진 이유는

  • 역사적인 배경을 살펴볼 때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일본은 다양한 IT하드웨어를 

    중심으로 엄청난 부국이 되었으며 엄청난 성공에 취해 자신감이 생기고 곧 자만심으로 발전하였

    음. 성공이 영원할 것처럼 여기며 자기가 중심이 되고, 남의 성과를 하찮게 보게 됨으로써 변화에  뒤처졌음

  • 일본은 과거 자국이 이룬 영광에 빠져 타국으로 부터의 신기술을 인정하지 않고 자멸함
  • 내수기업 등 재래식 제품 전략으로 기득권 세력의 변화하지 않으려는 자세
  • 관료화, 엔저정책, 내수집중, 갈라파고스화, 고령화, 和(화/와)문화, 자연환경(재난/재해), 기술맹신, 장인정신, 성공 경험의 화석화, 수직통합, 메뉴얼화 등의 다양한 배경의 결과
  •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패러다임(구조적) 변화에 대응 실패함
  • 보수적이고 계층적인 기업문화가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의 저해 요인으로 작용함. 
  • 전체를 위해 개인을 희생시키는 전체주의적 사고방식이 개인이 가진 창의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사회를 만들 가능성이 있으며 경제, 기술적인 부분에도 반영이 된 것으로 보임
  • 일본의 문화는 ‘원인-과정-결과’ 절차를 중시, 우리나라는 결과 지향적이다.

    우리나라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무엇일까?

  • 우리나라는 빠른 결과를 위해 장기간 투자하고 기다려주는 문화가 없음
  • 선진화된 다른 기술과 시스템을 그대로 도입해와 차별화를 시키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 판단하므로 원천기술을 개발하려거나 보유하기 어려움
  • 모방과 추격에서 창조와 선도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기술과 지식, 경험의 축적이 필요함. 
  • 축적에는 시행착오와 시간이 필요하나 결과중심 문화(시스템)는 이를 허락치 않음. 
  • 한계 상황에서 경쟁력 하락과 함께 저성장 고착화 우려됨
  • 극단적 의사결정, 비리나 부정행위의 증가와 함께 공정성 시비와 갈등 증가 우려됨
  •  지금까지 한국이 쌓아올린 성취에 취해 방심했다가 일본이 걷고 있는 상황과 동일하게 될 가능성이 있음. 실패를 통해 무언가를 배워햐 함이 가장중요. 성공이라는 덫에 갇히게 되면서 실패를 인지하지 못함
  •  인간관계 파괴, 창의성 저하, 상품/서비스 품질 저하 우려

앞으로 우리가 준비해 나가야 하는 것은?

  • 우리나라는 일본으로부터 사회 전반적 시스템을 도입하여 우리식으로 잘 해석·발전시켜왔으며  이제는 잘 팔수 있는 시대
  •    우리나라와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와 정치, 경제, 문화가 다르므로 일본에 대해 공부하고 적용할수 있는것들을 발굴하여 수출할수 있는 기회를 찾기   적용할수 있는 것들을 발굴하여 수출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야 된다고 생각함
  • 기술 및 사회적 패러다임 변화를 인식하고 대응할 수 있는 역량 강화 필요함. 인구감소, 고령화, 저성장, 인플레이션등
  •  초고령화 사회를 겪고 있는 일본을 참고하여 우리지역 내 수익모델사업 발굴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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