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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동맹 늘리는 SK텔레콤…이번엔 오픈AI와 손 잡아

SK텔레콤이 챗GPT를 개발한 미국 정보기술(IT) 기업 오픈AI와 함께 인공지능(AI)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최근 SK텔레콤은 AI 동맹을 늘리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달엔 글로벌 통신사들과 ‘AI 얼라이언스’를 체결했고, 지난 13일엔 생성 AI 전문기업 앤스로픽에 1억달러(약 1300억원)를 투자했다. SK텔레콤은 다음달 서울에서 ‘프롬프터 데이 서울 2023’을 연다고 16일 발표했다. 챗GPT를 능숙하게 다루는 개발자를 뽑기 위한 행사다. 참가자들은 AI 전문가로 구성된 멘토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총상금은 1억원이다. 우수상 이상 수상자는 SK텔레콤 신입 채용 지원 때 1차 전형이 면제된다. 다음달 16~17일엔 온라인 예선, 23~24일엔 오프라인 본선이 진행된다. 서울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열리는 본선에선 경진대회와 수상식, 패널 스피치, 네트워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SK텔레콤이 오픈AI를 우군으로 끌어들였다는 데 주목하고 있다. 이번 경진대회를 시작으로 오픈AI와의 협업이 본격화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SK텔레콤은 AI 기업으로 변신하고 있다. 초거대 AI를 자체 개발하는 동시에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기술과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오픈AI 공동 창업 멤버들이 설립한 앤스로픽에 1억달러를 투자해 다국어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공동 개발하기로 한 것이 글로벌 협업의 대표적인 사례다. 도이치텔레콤, e&, 싱텔 등 해외 유력 통신사들과도 AI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은 “이번 오픈AI와의 파트너십 강화를 토대로 글로벌 AI 생태계 활성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80457?sid=105

SKT, 5G 사물인터넷 경량화 기술 개발 완료

SK텔레콤이 5G 사물인터넷 경량화 기술 개발을 마쳤다. SK텔레콤은 국내 최초로 5G IoT 기술 RedCap 개발 및 상용 시범망 검증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RedCap은 5G 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경량화한 IoT 서비스 지원 기술로, 5G IoT단말의 대역폭과 안테나 수를 줄여 단말 자체의 비용을 낮추고 소비전력을 절감하는 기술이다. RedCap 기술을 적용한 망은 ‘저전력’의 장점과 기존 5G가 갖고 있는 ‘대규모 연결성’ 장점을 함께 가지고 있어, 망에 상시 연결되어야 하는 웨어러블 기기, 커넥티드 자동차, 스마트 팩토리, CCTV 등 IoT 기기에 적합하다. SKT는 노키아·미디어텍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분당 테스트베드에서 상용 주파수 대역 기반 5G IoT 기술 RedCap 개발 및 상용 시범망 필드 테스트를 완료했다. SKT는 이번 RedCap 기술 실증을 통해 단말의 대역폭과 안테나 수를 최적으로 경량화해 소비전력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이번 RedCap 기술 개발 및 실증은 SKT의 6G와 AI 기술 진화 방향성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확보한 것으로, 향후 인공지능과 IoT를 결합하는 AIoT 서비스를 위한 기술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소개했다. SKT는 AIoT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도록 국내외 사업자 및 제조사와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308170045&t=NN

ETRI-KT, ‘네트워크 AI 기술’ 생태계 구축 착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KT는 네트워크 지능화를 위한 인공지능(AI) 모델 개발 해커톤 행사를 18일까지 참가자 접수를 통해 9월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다. 통신사업자인 KT는 자사의 네트워크 데이터를 공개한다. 통신망 안정화를 위한 AI 모델 개발 경연을 통해 국내 네트워크-AI 기술과 활용도를 제고하고 우수 인재를 발굴하는 데 목적이 있다. 네트워크 지능화 기술은 다가오는 6G 및 미래 네트워크에서 AI/ML(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응용서비스에 필요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제공한다. 통신망의 안정화를 통해 서비스 품질 보장과 체감 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 기술이다. 특히 다양한 통신서비스의 확산에 대비해 기존 방식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은 꼭 필요하다. 이를 위해 네트워크의 양질 데이터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한 핵심 요소이다. 이번 해커톤은 통신사의 실제 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에 통신망 안정성 확보를 위한 네트워크 이상 탐지 문제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셈이다. 이로써 이번 행사가‘Network AI 기술 경연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해커톤의 주요 내용은 ▷무선 기지국 장비의 통계 데이터를 활용한 인구 밀집도 예측 문제 ▷유선 네트워크 장비의 신속한 조치를 위한 경보 유형 분류 문제다. 두 문제에 할당된 데이터셋을 활용해 AI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모델의 근사치와 정확도를 평가 기준으로 한다. ETRI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문형 데이터 기반 네트워크 지능화 프레임워크 기술개발’사업과 연계해 KT와 공동으로 해커톤 행사에 필요한 운용 데이터 선정과 수집, 참가자들의 AI 개발에 대한 정량적 평가 기준 등을 수립했다. 온라인 해커톤 경연을 통해 최종 선정된 상위 6개 팀은 예정된 본선에서 오프라인 발표 및 심사를 통해 최종 순위가 결정된다. 시상식은 총 1천만 원 규모의 상금과 함께 채용과 연계해 가산점 부여 등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최종 본선에서는 관련 산업체, 학계, 연구원 등이 참여, 기술 소개 등 부대행사를 통해 국내 네트워크 지능화 및 자동화와 관련한 기술·산업적 교류의 장도 마련된다. https://www.meconom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80607

LG유플러스, 이통3사 중 나홀로 R&D 축소

LG유플러스가 이동통신 3사 중 유일하게 연구개발(R&D) 비용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KG모빌리티 인포콘(Infoconn) 등 굵직한 과제가 종료됨에 따라 R&D 지출도 자연스럽게 줄어들었다는 설명이다. 특히 LG유플러스가 지난해 공격적으로 R&D 지출을 늘렸던 것도 기저효과로 작용했다.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통3사가 올해 상반기 R&D에 지출한 비용은 총 3352억원으로 전년 동기 3282억원 대비 2.1% 증가했다. 업체별로 보면 LG유플러스만 유일하게 R&D 지출이 줄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상반기 568억원을 R&D에 사용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1.2% 감소한 수치다. 업계 1위 SK텔레콤과 비교하면 3분의 1수준이다. 시장에서는 LG유플러스가 지난해 R&D에 공격적으로 나섰던 만큼 올해는 상대적으로 지출이 줄어든 것처럼 보일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R&D에 사상 최대인 1255억원을 사용했다. LG유플러스가 매년 800억원 안팎의 R&D 지출을 유지해왔다는 점에서 올해 역시 예년보다 연구개발에 힘을 싣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KG모빌리티와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과 신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대규모 프로젝트가 종료된 것도 R&D 지출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실제 LG유플러스는 KG모빌리티와 지난 2016년부터 인포콘 개발을 위해 함께 협력해 왔다. 인포콘은 KG모빌리티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안전 및 보안(Safety&Security) ▲비서(Assistance) ▲정보(Wisdom) ▲즐길거리(Entertainment) ▲원격제어(Over the air) ▲차량관리(Monitoring)로 구성된다. 브랜드명 인포콘은 정보통신기술(ICT)과 자동차를 융합, 통신망을 통해 제공되는 커넥티드 기술의 특성을 반영해 정보+오락(Infotainment)과 연결(Connectivity)을 조합했다. 또 LG유플러스는 OTT가 대세로 자리 잡은 미디어 시장의 변화에 맞춰 지난해 IPTV 서비스 U+tv 개편 작업을 끝냈다. 이를 통해 U+tv 사용자는 OTT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고 VOD·실시간 채널·인물을 넘나드는 급상승 인기 순위도 확인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KG모빌리티와 인포콘 개발 건과 지난해 출시한 OTT 서비스 프로젝트가 끝나면서 연구개발비가 줄었다”며 “새로운 사업이나 서비스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다시 R&D 지출이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KT는 이통3사 중 R&D 지출 증가폭이 가장 컸다. KT가 상반기 지출한 R&D 비용은 105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3% 증가했다. SK텔레콤은 같은 기간 1703억원에서 1730억원으로 1.6% 늘었다 https://economist.co.kr/article/view/ecn202308180018

LG유플러스, 초·중·고 메타버스 만든다

LG유플러스가 초·중·고교 전용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에 본격 나서기 위해 사업성 검토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LG유플러스는 인재 영입에 이미 착수했다. 18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대학 고객 대상의 메타버스 플랫폼 ‘유버스’ 구축을 토대로 초·중·고교 전용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성 검토에 들어갔다. LG유플러스는 초·중·고교 대상 메타버스에 게임과 SNS(소셜네트워크) 요소 등 콘텐츠 측면의 즐길 거리를 추가해 사용성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사업성을 높이는 시도도 추진되고 있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구현할 수 있는 광고·커머스 등 비즈니스 모델(BM)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버스 플랫폼에 축적되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수익 모델도 구상중이다. 관련 업계는 LG유플러스가 초·중·고교 전용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에 나서면 ‘스쿨넷’과 같은 초·중·고교 대상 인터넷 서비스, 교육용 스마트 기기 보급 사업과도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다고 관측하고 있다. 최근 LG유플러스는 이번 신사업 추진을 위해 콘텐츠 기획·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전문가 영입에 나서기도 했다. 전국 학교에 메타버스를 도입하기 위한 영업 인력 채용에도 나섰다. LG유플러스는 지난 4월 대학 전용 메타버스 ‘유버스’를 선보이고 연세대·이화여대·숙명여대·방송통신대·전주교대·순천향대·청주대·방송통신대 등과 협력하고 있으며 이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 3월엔 어린이용 메타버스인 ‘키즈토피아’, 최근에는 직장인용 ‘메타슬랩’도 선보이는 등 메타버스 사업 강화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초·중·고교 전용 메타버스는 현재 사업성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며 “다만 상용화 여부가 결정되진 않았고, 구체적 서비스에 대해서도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http://news.bizwatch.co.kr/article/mobile/2023/08/18/0030

저렴한 OTT’는 옛말… 케이블TV보다 비싸져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이 일제히 구독료를 올리면서 싼 맛에 보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대가 저물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파이낸셜타임스(FT)는 10여 년 전 케이블TV 요금보다 저렴한 요금을 내세우며 고객을 사로잡은 할리우드 OTT 기업이 이제 케이블TV 요금에 맞먹는 수준으로 이용료를 올렸다고 12일 보도했다. FT에 따르면 2019년 서비스 개시 당시 7달러가 채 안 되던 디즈니+ 구독료(광고 없는 요금제 기준)는 현재 월 10.99달러에서 10월 중순부터 13.99달러로 오른다. 넷플릭스는 이미 올 7월 9.99달러이던 기본 요금제를 폐지해 15.49달러로 사실상 인상했다. 그 결과 10월부터 넷플릭스, 디즈니+, 파라마운트+를 비롯한 미국 6개 OTT를 모두 보려면 지난해(월 73달러)보다 약 19% 인상된 월 87달러를 내야 한다. 반면 케이블TV 패키지(189개 채널) 월평균 이용료는 83달러에 불과하다. 이 같은 구독료 인상은 지난해 미 금리가 급등하면서 기업 손실이 커진 데 기인한 것이라고 FT는 분석했다. 디즈니+가 공개한 올 2분기(4∼6월) 손실 규모는 5억1200만 달러(약 6800억 원)에 이른다. 이에 디즈니+, 워너브러더스 등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직원 수천 명을 구조조정하고 구독료를 올렸다. 넷플릭스가 저가 요금제를 폐지하고 계정 공유를 금지하는 등 소비자 혜택을 줄였음에도 올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5.8%나 증가한 것도 인상을 부추겼다는 분석이 나온다 https://www.donga.com/news/Inter/article/all/20230814/120704441/1

케이블TV-전파진흥協, 디지털 인재 양성 함께한다

미디어 및 제4차 산업분야 디지털인재양성’을 위해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KCTA)와 한국전파진흥협회(RAPA)가 손을 맞잡았다. KCTA는 8일 오전 RAPA와 미디어 산업 및 제4차 산업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디지털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선도기업 및 교육수요처 발굴 ▲교육생 공동모집 및 홍보 ▲교육장 및 프로젝트룸 제공 ▲교육생 취·창업을 위한 지원 ▲ESG 경영 확산 및 신규사업 발굴 협력체계 구축 등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이날 KCTA 회의실에서 체결한 협약식에는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이래운 회장, 이중희 사무총장, 한국전파진흥협회 송정수 상근부회장, 양용열 사무총장, 김구년 교육원장 등이 참석했다. KCTA는 이번 협약을 통해 디지털대전환 시대에 필요한 전문 인재의 양성에 적극 나서는 동시에 상호 긴밀한 협력을 통해 미래 미디어 산업의 발전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이래운 KCTA 회장은 “인공지능(AI), 데이터, 가상현실(VR) 등 4차 산업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미디어 산업과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신사업 창출을 위한 인재양성에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https://newsis.com/view/?id=NISX20230808_0002405888&cID=13005&pID=13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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