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돋이 명소 를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봅니다. 매년 불편하다는 이유로 또는 아이들 때문이다 이유에 이유를 갖다 대며 해돋이 보는것을 해보지 못했습니다. 올해는 고 3 딸아이가 수능치른다고 힘들었고 또 2024년 새로운 시작을 위해 올해는 꼭 해돋이 명소에 찾아가 떠 오르는 붉은 태양을 보며 가족간의 사랑과 행복을 기원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우리나라 가장 유명한 해돋이 (일출, 일몰포함) 명소 11곳을 소개합니다
해돋이 https://namu.wiki/w/%EC%9D%BC%EC%B6%9C
해돋이 의 의미
- 해돋이는 일출 해가 떠오른 걸 뜻하는 한자어.
- 순우리말로는 해돋이라고 한다
- 해가 막 솟아오르는 때. 또는 그런 현상.
- 동의어 : 일출, 해뜨기
- 반의어 : 일몰 일입 해넘이
해돋이 특징
- 지구는 자전하기 때문에, 아침이 되기 전 태양이 점점 솟아오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지평선 혹은 수평선 위로 태양이 떠오르는 것을 일출이라고 하고, ‘해돋이’라고도 부른다.
- 우리나라에서는 일출의 기준은 태양의 붉은 원 상단이 지평선 혹은 수평선에 걸쳐지는 순간이며, 일출시간도 이 순간을 기록한다.
- 태양의 고도는 0°가 아니라 -0.8° 정도이다.
- 일몰도 똑같이 태양의 붉은 원 상단이 수평선에 닿는 순간을 기준으로 하고있다.
- 반대로 영국에서는 태양의 붉은 원 중심이 지평선 혹은 수평선에 걸쳤을 때(태양의 고도가 0°)를 기준으로 삼는다.
- 하루의 시작 혹은 아침의 시작이라는 상징성 때문에 새로운 시작이나 새로운 희망 등의 의미를 담는 경우가 많다.
- 매년 연초의 일출을 보려고 많은 사람들이 명소를 찾곤 한다.
- 일몰의 경우도 비슷한데, 이쪽은 밤이 시작되는 순간이기에 연인 사이에 낭만적인 의미를 담곤 한다.
- 1년을 마무리하는 의미를 담아 그해 마지막 일몰을 보러가는 사람들이 다음 날 일찍 일어나 새해 첫 일출을 보기도 한다.
-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일본, 미국, 러시아 같은 나라에서도 일출을 보기 위한 명소들이 존재한다.
- 서울의 일출 시간은 하지 기준 05시 11분, 동지 기준 07시 43분이다.
- 한국의 최동단이 독도이니 독도가 일출이 가장 이를 것 같지만, 그건 동지에나 그렇지 하지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 여름에는 위도가 높을수록 해가 일찍 뜨기 때문이다.
세계의 해돋이 명소
- 일본에는 치바현, 미야기현, 이와테현 등으로 특히 이와테현 가마이시의 일출은 문학덕후들에게 좋은장소 이다
- 미국에는 메인주, 러시아에는 캄차카 반도가 유명하다.
- 중국의 경우 상하이, 항저우 등 동쪽 지역에 집중 포화되는 경우가 많고 내륙부의 경우 백두산에 의존한다.
- 대만의 화롄 일출,
- 캐나다의 뉴펀들랜드 일출 등이고
- 호주도 NSW, 퀸즐랜드 동해안이 일출 명소로 꼽힌다.
해돋이 (일출 일몰) 명소 11곳 – 우리나라
- 하늘공원
-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 정동진
-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 태백산
- 강원도 태백시 소도동
- 꽃지해안공원
-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 변산반도
-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 지리산 천왕봉
- 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 간절곶
- 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생면
- 호미곶
-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 향일암
-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 땅끝마을
-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 성산일출봉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해돋이나 해넘이때 박명현상에 따라 신비로움은 더 한것 같다. 박명현상이란 대기 산란현상으로 아래와 같다
해돋이 박명 현상
- 대기의 산란현상이다.
- 태양으로부터 직달하는 광선은 일몰 후에는 지구 표면에 도달 할 수 없지만, 일몰 후 잠시 동안 직접적으로 도달하는 태양 빔은 여전히 머리 위에서 대기를 비추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태양 빔으로부터 산란된 빛을 볼 수 있다.
- 박명이 깊어지면 머리 위의 대기는 이미 직접적으로 비추지 않고 단지 태양으로부터 멀어진 대기에서 산란된 빛에 의해서 간접적으로 비추게 된다.
- 일출 전과 일몰 후에 하늘이 희미하게 빛나는 현상을 말한다.
- 지평선(또는 수평선) 밑에 있는 태양으로부터 오는 빛이 상층대기에 의해서 반사·산란되어 지표면에 도달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해돋이 하지 동지 시간
- 하지 무렵 일출이 가장 이른 곳
- 전국: 함경북도 경흥군 동번포 인근 (04시 41분)
- 남한: 독도 (04시 52분)
- 하지 무렵 일출이 가장 늦은 곳
- 전라남도 진도군 (05시 23분)
- 동지 무렵 일출이 가장 이른 곳
- 독도 (07시 26분)
- 동지 무렵 일출이 가장 늦은 곳
- 전국: 평안북도 용천군 비단섬 극서단 (08시 05분)
- 강화군 교동도 (07시 52분)
태양은 동쪽에서 떠므로 동해안 주요 명소는 1월 1일 새벽이면 으레 붐빈다. 1월 1일마다 역대급 인파가 전국 각지에 일출을 보러 정동진, 호미곶, 간절곶 등 해돋이 명소로 몰리며, 한꺼번에 약 15~25만 명이 몰리니 과히 새로운 해가 뜨는것을 의미있게 생각해서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것 같다
하지에 일출이 가장 이르고, 동지에 가장 늦은 것은 아니라 한다. 온성이나 나진 등 북위 42도 이상으로 가면 하지 때 일출이 가장 이르고 동지 때 가장 늦지만, 그 이남에서는 그렇지 않은데 바로 균시차 때문에 이런 현상도 일어난다 한다. 동쪽에서 해가 먼저 뜨기 때문에 한반도 동쪽에 일출 명소가 많다.
먼 바다를 보는것도 좋고 , 산 위에서 떠오르는 태양을 보는것도 좋고 어찌됐든 올해는 떠나가는 일몰의 해와 새로운 해로 열리는 일출 해돋이 해를 꼭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