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홍삼의 올바른 복용법 명절선물 BEST 1 홍삼선물

홍삼 ! 인삼의 쓴맛을 증기로 쓴 홍삼은 쫀득쫀득 젤리와 같은 식감으로 간식으로 먹기까지 합니다. 체질과 상관없이 아무에게나 좋다는 홍삼이 진실인지 아니면 잘못된 상식인지 잘 모르지만 그만큼 누구에게나 선물할수 있는 안전(?) 하고 고급진 선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매해 설날, 추석 2번의 명절에 부모님과 목사님께는 선물하는 품목이 있습니다. 바로 홍삼. 그것도 가급적 고급제품인 정관장 홍삼인을 선물하는데 그 가격이 제법 만만찮습니다. 그래도 드리는 저나 받으시는 분들이 좋아하실 생각에 꼭 정관장 6년근 홍삼을 선택하는데 과연 제가 선택하는 제품이 과연 어떤것인지 그리고 우리가 아는 체질에 상관없는 홍삼이 정말 아무에게나 좋은 건강식품인지 한번 제대로 알아 보고자 합니다.

홍삼https://powershin.co.kr/%ec%9d%b8%ec%82%bc-4%ea%b0%80%ec%a7%80-%ec%a2%85%eb%a5%98-%eb%b0%8f-%ed%99%8d%ec%82%bc-%eb%93%b1%ea%b8%89-%ea%b7%b8%eb%a6%ac%ea%b3%a0-%ed%99%8d%ec%82%bc-%eb%b8%8c%eb%9e%9c%eb%93%9c-%ed%9a%a8/

홍삼

  1. 홍삼(紅蔘)은 인삼 가공품으로, 인삼을 찐 뒤 말린 것이다.
  2. 고려시대에 중국 등지에서 고려인삼의 수요가 매우 높아, 값을 더 받고 썩지 않게 하도록 만든 것이다.
  3. 서긍의 고려도경에 의하면 고려 중기에 이미 홍삼을 생산하고 있었다.
  4. 홍삼은 한약의 일종으로, 인삼 (두릅나무과 )의 뿌리를 찐 것이다
  5. 의약품으로 이용시, 홍삼은 정량할 때 환산한 건조물에 대하여 진세노사이드 0.10 % 이상 및 진세노사이드 0.20 % 이상을 함유한다
  6. 인삼을 푹 찌고 말리면 색이 붉게 변하는데 이것을 홍삼이라 한다.
  7. 홍삼을 찌고 말리는 과정을 증포라고 하며, 흔히 증포 과정에서 인삼의 성분이 농축되고 수삼에 비해 체질을 덜 타게 된다고 하지만, 사실이 아니다
  8. 증포 과장에서 쓴맛이 빠지기 때문에 인삼 자체의 단맛이 더욱 강해지며, 질감이 곶감처럼 변하기 때문에 아이들도 먹기 쉬워진다.
  9. 홍삼은 증포 과정을 한 번 거치지만, 증포 과정을 반복하면 색이 점점 짙어져 갈색을 거쳐 검게 변하며, 아홉 번 반복(구증구포)한 것을 흑삼이라고 한다.
    • 흑삼은 농축 과정을 반복하는 만큼 특이사포닌 농도가 홍삼보다 높으나, 다른 사포닌의 손실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홍삼 https://namu.wiki/w/%ED%99%8D%EC%82%BC

홍삼 효능

  1. 인삼은 가공법에 따라 홍삼과 백삼으로 구분되는데, 홍삼은 한의학 이론에 근거하여 인삼을 증기로 찌어 수치해서 만들어진다.
  2. 수치(가공법)의 의의에 대해서는 학설이 다양하다.
    • 한의학서적을 살펴보면, 본초강목에서 백삼으로 사용하는 경우와 홍삼으로 사용하는 경우 효과와 약성이 달라지며, 증상에 맞추어 이들을 알맞게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진수원은 홍삼과 인삼의 효과 차이는 과대 평가되었으며, 실제로 인삼의 효과와 크게 차이가 없으니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3. 일제의 탄압에 의해 민간에서 홍삼의 제조가 불가능해짐에 따라 한의원에서의 홍삼의 활용이 위축되었다.
    • 일선 한방의료기관에서는 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따라 인삼(백삼)의 부작용이 우려되거나, 홍삼이 적절하다고 진단되는 경우에 홍삼을 응용한다.
  4. 현대의 한 연구는 백삼이든지 홍삼이든지 암 발병확률을 줄여주며, 일부 효과는 홍삼이 더 높다고 한다
  5. 실험을 통해 알려진 홍삼의 효능으로
    • 숙취제거, 노화방지, 항피로와 항스트레스효과, 혈액순환, 면역기능, 골다공증 예방, 빈혈치료, 남성불임치료효과, 고혈압 및 당뇨병 개선 등이 있다.

홍삼 부작용

  1. 한의학에서 인삼 및 홍삼은 구체적인 증상과 체질에 대한 고려하에서만 처방된다.
  2. 민간에는 인삼을 만병통치 약으로 여겨, 병과 무관하게 인삼의 복용을 권하는 풍습이 있어왔다.
  3. 집안을 망하게 하고 결국 사람도 죽게하는 것은 오직 인삼을 아무때나 먹는 관습이라고 했습니다
  4. 의사 라면 환자의 증상을 잘 살펴보아서 꼭 인삼을 써야하며 인삼을 쓰면 반드시 좋아질 경우에나 인삼을 써야 한다
  5. 인삼제품의 과량 복용 (일평균 3g에서 15g이상)시 고혈압, 신경질, 불면, 피부발진, 아침 설사 , 발열, 심박수증가 등의 부작용 발생

홍삼 복용법

  1. .5주 이상 보관시 곰팡이가 발생하기 시작하므로, 진단과 처방에 따른 홍삼복용이라 하더라도 1달 이내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2. 한의원에서 탕전하는 탕약의 경우에도 2주에서 1달 이내에 복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3. 시중 유통되는 홍삼전탕액의 경우, 유통기한이 1달 이내가 아니다.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고 진공포장을 하여 유통기간이 1~2년으로 되어있다.
  4. 수용성 유효성분은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게 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시중제품을 소비자가 구매할 경우, 상당부분 유효성분이 감소하여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다.
  5. 한의사의 진단하에, 제조된 직후의 홍삼을 복용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복용법이다.

홍삼https://ko.wikipedia.org/wiki/%ED%99%8D%EC%82%BC

홍삼 생산 특구

  1. 우리나라 홍삼 특구 지역은 전라북도 진안이다.
  2. 진안에는 인삼농협 및 홍삼연구소가 있으며 홍삼한방클러스터사업단도 있다.
  3. 진안홍삼 제품의 소비자 신뢰 확보와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홍삼가공품 품질 인증 조례에 따라 군수품질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4. 진안홍삼은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받았다.
  5. 다양한 상품으로 많이 개발되고 있는 국가적 상품임
  6. 민영화가 이루어진 KT&G가 대대적으로 인삼을 수매해서 판매함

홍삼이 체질과 상관없이 아무에게나 다 좋다고 하는게 사실 아니라는 것 잘못된 상식이라는 것 놀랄 일입니다. 단순 건강식품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설명도 조금 아이러니 하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홍삼이 가진 효능은 그 어떤 건강식품보다 뛰어난건 사실입니다. 홍삼의 다양한 효능과 그리고 종류등을 꼼꼼하게 살펴 이왕 선물하는거 제대로 좋은 제품을 선택해야 겠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