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 인삼의 쓴맛을 증기로 쓴 홍삼은 쫀득쫀득 젤리와 같은 식감으로 간식으로 먹기까지 합니다. 체질과 상관없이 아무에게나 좋다는 홍삼이 진실인지 아니면 잘못된 상식인지 잘 모르지만 그만큼 누구에게나 선물할수 있는 안전(?) 하고 고급진 선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매해 설날, 추석 2번의 명절에 부모님과 목사님께는 선물하는 품목이 있습니다. 바로 홍삼. 그것도 가급적 고급제품인 정관장 홍삼인을 선물하는데 그 가격이 제법 만만찮습니다. 그래도 드리는 저나 받으시는 분들이 좋아하실 생각에 꼭 정관장 6년근 홍삼을 선택하는데 과연 제가 선택하는 제품이 과연 어떤것인지 그리고 우리가 아는 체질에 상관없는 홍삼이 정말 아무에게나 좋은 건강식품인지 한번 제대로 알아 보고자 합니다.
홍삼
- 홍삼(紅蔘)은 인삼 가공품으로, 인삼을 찐 뒤 말린 것이다.
- 고려시대에 중국 등지에서 고려인삼의 수요가 매우 높아, 값을 더 받고 썩지 않게 하도록 만든 것이다.
- 서긍의 고려도경에 의하면 고려 중기에 이미 홍삼을 생산하고 있었다.
- 홍삼은 한약의 일종으로, 인삼 (두릅나무과 )의 뿌리를 찐 것이다
- 의약품으로 이용시, 홍삼은 정량할 때 환산한 건조물에 대하여 진세노사이드 0.10 % 이상 및 진세노사이드 0.20 % 이상을 함유한다
- 인삼을 푹 찌고 말리면 색이 붉게 변하는데 이것을 홍삼이라 한다.
- 홍삼을 찌고 말리는 과정을 증포라고 하며, 흔히 증포 과정에서 인삼의 성분이 농축되고 수삼에 비해 체질을 덜 타게 된다고 하지만, 사실이 아니다
- 증포 과장에서 쓴맛이 빠지기 때문에 인삼 자체의 단맛이 더욱 강해지며, 질감이 곶감처럼 변하기 때문에 아이들도 먹기 쉬워진다.
- 홍삼은 증포 과정을 한 번 거치지만, 증포 과정을 반복하면 색이 점점 짙어져 갈색을 거쳐 검게 변하며, 아홉 번 반복(구증구포)한 것을 흑삼이라고 한다.
- 흑삼은 농축 과정을 반복하는 만큼 특이사포닌 농도가 홍삼보다 높으나, 다른 사포닌의 손실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홍삼 https://namu.wiki/w/%ED%99%8D%EC%82%BC
홍삼 효능
- 인삼은 가공법에 따라 홍삼과 백삼으로 구분되는데, 홍삼은 한의학 이론에 근거하여 인삼을 증기로 찌어 수치해서 만들어진다.
- 수치(가공법)의 의의에 대해서는 학설이 다양하다.
- 한의학서적을 살펴보면, 본초강목에서 백삼으로 사용하는 경우와 홍삼으로 사용하는 경우 효과와 약성이 달라지며, 증상에 맞추어 이들을 알맞게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진수원은 홍삼과 인삼의 효과 차이는 과대 평가되었으며, 실제로 인삼의 효과와 크게 차이가 없으니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일제의 탄압에 의해 민간에서 홍삼의 제조가 불가능해짐에 따라 한의원에서의 홍삼의 활용이 위축되었다.
- 일선 한방의료기관에서는 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따라 인삼(백삼)의 부작용이 우려되거나, 홍삼이 적절하다고 진단되는 경우에 홍삼을 응용한다.
- 현대의 한 연구는 백삼이든지 홍삼이든지 암 발병확률을 줄여주며, 일부 효과는 홍삼이 더 높다고 한다
- 실험을 통해 알려진 홍삼의 효능으로
- 숙취제거, 노화방지, 항피로와 항스트레스효과, 혈액순환, 면역기능, 골다공증 예방, 빈혈치료, 남성불임치료효과, 고혈압 및 당뇨병 개선 등이 있다.
홍삼 부작용
- 한의학에서 인삼 및 홍삼은 구체적인 증상과 체질에 대한 고려하에서만 처방된다.
- 민간에는 인삼을 만병통치 약으로 여겨, 병과 무관하게 인삼의 복용을 권하는 풍습이 있어왔다.
- 집안을 망하게 하고 결국 사람도 죽게하는 것은 오직 인삼을 아무때나 먹는 관습이라고 했습니다
- 의사 라면 환자의 증상을 잘 살펴보아서 꼭 인삼을 써야하며 인삼을 쓰면 반드시 좋아질 경우에나 인삼을 써야 한다
- 인삼제품의 과량 복용 (일평균 3g에서 15g이상)시 고혈압, 신경질, 불면, 피부발진, 아침 설사 , 발열, 심박수증가 등의 부작용 발생
홍삼 복용법
- .5주 이상 보관시 곰팡이가 발생하기 시작하므로, 진단과 처방에 따른 홍삼복용이라 하더라도 1달 이내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 한의원에서 탕전하는 탕약의 경우에도 2주에서 1달 이내에 복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 시중 유통되는 홍삼전탕액의 경우, 유통기한이 1달 이내가 아니다.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고 진공포장을 하여 유통기간이 1~2년으로 되어있다.
- 수용성 유효성분은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게 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시중제품을 소비자가 구매할 경우, 상당부분 유효성분이 감소하여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다.
- 한의사의 진단하에, 제조된 직후의 홍삼을 복용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복용법이다.
홍삼https://ko.wikipedia.org/wiki/%ED%99%8D%EC%82%BC
홍삼 생산 특구
- 우리나라 홍삼 특구 지역은 전라북도 진안이다.
- 진안에는 인삼농협 및 홍삼연구소가 있으며 홍삼한방클러스터사업단도 있다.
- 진안홍삼 제품의 소비자 신뢰 확보와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홍삼가공품 품질 인증 조례에 따라 군수품질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 진안홍삼은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받았다.
- 다양한 상품으로 많이 개발되고 있는 국가적 상품임
- 민영화가 이루어진 KT&G가 대대적으로 인삼을 수매해서 판매함
홍삼이 체질과 상관없이 아무에게나 다 좋다고 하는게 사실 아니라는 것 잘못된 상식이라는 것 놀랄 일입니다. 단순 건강식품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설명도 조금 아이러니 하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홍삼이 가진 효능은 그 어떤 건강식품보다 뛰어난건 사실입니다. 홍삼의 다양한 효능과 그리고 종류등을 꼼꼼하게 살펴 이왕 선물하는거 제대로 좋은 제품을 선택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