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의 부드러운 촉감과 식감 그리고 담백함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다 좋아하는 식재료 입니다. 나는 자연인이다 라른 프로그램을 보면 산속 깊은 곳 자연인들이 손두부를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을 보고 항상 두부를 만들어 보고싶다는 로망에 빠지곤 했느데. . . 오늘 저녁 우리집 주 반찬도 두부구이였습니다. 두부에 대한 총정리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두부 https://namu.wiki/w/%EB%91%90%EB%B6%80
두부 개요
- 두부는 콩으로 만든 식품의 하나로, 물에 불린 콩을 갈아서 짜낸 콩 물을 끓인 다음 간수를 넣어 엉기게 하여 만든다.
- 보통 뽀얗거나 아주 약간 상아색이 감도는 흰색에, 기본적으로는 고소한 맛에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한다.
- 넣는 재료에 따라 얼마든지 다양한 색상의 두부를 만들 수 있으며, 제조 과정에서 첨가물을 넣어 간식처럼 먹을 수 있도록 새콤달콤한 두부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 보통은 직육면체 형태의 모 두부를 일컫는 경우가 많지만, 순두부와 연두부와 같이 보다 부드럽고 다양한 형태의 두부도 있으며,
- 건두부와 같이 이를 가공하여 색다른 식감을 내기도 한다.
- 한국에서는 찌개에 넣는 대표적인 재료, 반찬, 김치와 곁들여 먹는 술안주, 또는 승려들의 대표 식재료로 주로 사용된다
- 다른 동아시아 국가에서도 일상에서 흔히 먹는 식재료이며, 특히 일본과 대만에서는 이를 디저트의 재료로 활용하기도 한다.
- 동아시아에서 온 이민자들의 영향으로 일찍부터 서구권에서도 비교적 익숙한 식재료이며, 한국에서 사찰식의 중요한 식재료로 사용되듯이 채식주의자 및 건강한 식단을 추구하는 이들에게 널리 사랑 받고 있다.
- 세는 단위는 모다.
두부 칼로리 및 영양
-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2022년 기준 표시를 확실히 하는 모두부 한 종류는 100g에 75kcal이다.
- 순두부는 모두부보다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같은 중량일 때 열량은 더 낮다.
- 원료가 단백질이 풍부한 식물인 콩이기 때문에,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소화 흡수율이 콩 가공품 중 간장 다음으로 높다.
- 간장은 높은 염분과 강한 향미 때문에 먹는 양과 방법이 제한되는 걸 감안하면, 콩의 단백질을 가장 건강하며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두부임
- 고단백 식품으로 100% 식물성 단백질로 텝타이드 성분이 혈압 억제에 도움을 주며,
- 리놀레산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해 주어서 혈관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는 식품이다.
- 익혀도 비교적 딱딱하고 특유의 냄새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원래의 콩과 달리 식감이 부드럽고 향도 그닥 강하지 않아 많이 먹기 용이하다.
- 콩보다 흡수율이 높아 소화가 잘되고 칼로리도 낮고 단백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이용된다.
- 위장에 들어간 이후 (식물성 식품 중에서는) 압도적인 포만감을 자랑하는 음식이라 가장 많이 애용한다.
- 두부 단백질에는 두피에 좋은 케라틴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 두부샐러드와 검은콩 두유의 조합은 최고의 탈모 방지 조합임 그리고 두부에는 신경 세포 생성에 도움되는 레시틴 성분이 있어,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두부 특징
- 서양에서도 대표적인 동양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 콩 요리다.
- 실제로 페타 치즈와 묘하게 생김새가 닮았기 때문에 겉모습만 보고는 어느 것이 두부이고 어느 것이 치즈인지 구별하기 힘들 정도다.
- 장염이나 식중독에 걸린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몇 안 되는 식품들 중 하나다.
- 두부 자체가 부드럽고 식물성 음식이기 때문에 소화 능력이 떨어지는 장 질환 환자들에게 영양가가 많은 좋은 식품으로 자리매김한다.
- 많이 먹어도 비교적 다른 음식들에 비해서 탈이 안 난다
- 두부 역시 굽거나 튀기면 기름을 곁들임으로 간이 세게 들어가는 겉절이 김치를 먹어 소화에 부담을 주게 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장 질환 관련 환자들은 생으로 먹거나 삶거나 쪄서 먹는 것이 좋다.
두부 종류
- 유부
- 두부를 기름에 튀긴것
- 순두부
- 연두부
- 순두부와 모두부의 중간 정도 되는 질감을 가졌다. 대략 푸딩이나 젤리처럼 매끄럽고 부드러운 식감과 촉감이다
- 겉면만 봐도 울퉁불퉁한 일반 두부에 비해 연두부는 매끈하다.
- 샐러드용으로 먹는 경우가 많으나,
- 음식점에서 간장 양념 끼얹어 에피타이저로 주기도 하며
- 중국에선 주 요리에도 많이 쓴다. 그래서 중국 두부 요리를 보면 예상 외로 연두부가 사용된 요리들이 많이 보인다
- 순한 국물에 연두부를 다른 야채, 새우 등과 잘게 다져 넣어서 끓여 먹기도 한다.
- 요플레 같은 농후 요구르트처럼 떠먹는 연두부도 국내 시판 중이다.
- 언두부 – 이북 지역에서 겨울에 만들어 먹던 두부
- 전두부
- 건두부
- 판두부
- 모두부
- 중국 황산시 인근 마을에서 제조하는 두부. 말 그대로 털 같은 곰팡이가 자라있는 두부다. 우리나라와 일본 지방 일부에서 볼 수 있다. 향토 음식이기 때문에 외지인이 보기 힘든 음식.
- 행인두부
- 이쪽은 외형으로 인해 두부라는 명칭이 붙은 경우
- 실제로는 살구씨 가루와 우유를 혼합해 한천으로 응고한 중국식 젤리의 일종이다.
- 흑두부
- 일반적인 노란 콩이 아닌 검은 콩으로 빚은 두부로, 실제 색깔은 밝은 회색이다.
- 이 두부를 처음 개발한 양 모씨는 일반 두부와의 차별화를 위해 흑두부라 이름지었다고
- 시중 흑두부 중에는 검은 콩이 아니라 검은깨(흑임자)를 갈아 넣어 만든 것도 있다.
- 병아리콩 두부
- 병아리콩을 이용해서 ‘두부’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
- 단백질이 아닌 녹말을 굳혀서 만드는 것이므로 실제로는 묵에 더 가깝다.
- 맛은 연두부와 유사하며 색은 일반 연두부보다 조금 더 노랗다.
두부 효능
- 리놀렌산이 풍부해 혈압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에 효과적입니다
- 레시틴 콩글리시닌이 많아 지방대사, 지방간에 효과적입니다
- 레시틴 콜린이 풍부해 기억력을 높여주고 뇌의 노화 및 치매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사포닌이 많아 활성산소 억제등 성인병 및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 여성호르몬을 닮은 이소플라본은 골다공증, 암, 동맥경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올리고당이 많아 장내 좋은균 비피더스균을 증가시킵니다
- 칼슘이 많아 뼈나 치아, 스트레스에 효과적임
- 비타민이 풍부헤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두부 만들기
- 냄비에 갈아 놓은 콩물을 붓고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물을 조금 붓고 약한 불에 한 번 더 끓입니다.
- 체와 헝겊을 사용하여 끓인 콩물을 거릅니다.
- 걸러 낸 콩물에 간수를 넣고 약한 불로 가열하면서 천천히 젓습니다.
- 두부 틀에 헝겊을 깔고 그 위에 덩어리가 생긴 콩물을 붓습니다.
- 두부 틀에 헝겊을 덮고 무거운 물체를 올려놓습니다.
- 물이 빠지면 두부를 꺼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