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풍기 특히 중국요리는 우리 식생활에 아주 중요한 요리로 자리잡았습니다.특히 요리명에 “기”가 붙 을경우 닭고기로 요리를 한다고 합니다
깐풍기, 라조기가 닭으로 만든 요리이고 탕수 육 의 육자는 육고기 (돼지고기, 소고기)가 들어간 요리라 하니 가만히 보니 그렇기 하네요
오늘 요리교실 강사님께서 하신말씀 중에
한국요리는 ” 손맛 “
일본요리는 ” 칼맛 “
중국요리는 ” 불맛”
이라 하셨는데 가정집에서 하는 중국요리는 불의 한계가 있어 중국식당에서 먹는 맛과는 차이가 난다하니 오늘 요리하는 깐풍기도 과연 맛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깐풍기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571716&cid=58988&categoryId=58988
깐풍기 개요
한국어 깐풍기 / 영어 Kkanpunggi 과연 깐풍기는 어던떤 요리일까 ?
- 닭고기에 녹말물을 묻혀 튀긴 뒤에 고추기름과 마늘, 생강을 기본으로 한 매콤한 소스 양념에 야채들을 곁들여 볶아 만든 요리.
- 소스에 따라선 두반장이 들어가기도 한다.
- 고기를 튀겨서 소스에 볶아내는 조리법은 탕수육과 거의 동일하지만, 어린 닭의 살을 발라 바삭하게 튀겨 매콤하고 쌈빡한 풍미를 더해 먹는 요리라는 차이점이 있다.
- 라조기라고도 부르는 중국의 ‘라자오지’와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지만, 그 맛과 조리법이 분명하게 구분되는 한국식 중화 요리
- 깐풍기는 중국에서 보기 힘든 음식으로 한식에 더 가까운 요리라고 설명한다
- 우리나라 최남단인 마라도에서부터 강원도의 최전방 군부대 앞까지 중국 음식점이 있을 정도로 대한민국의 전국 방방곡곡에는 많은 중국 음식점들이 존재한다.
- 하지만 한국의 중국 음식점에서 판매되는 메뉴들은 중국 현지 음식의 맛과 모양과는 조금 차이가 있다.
- 중국식재료의 맛과 향을 한국 사람들의 기호에 맞게 변형시켰기 때문인데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한국식 중국음식은 탄생하게 되었다.
- ‘깐풍’은 한자로 ‘건팽(乾烹)’이며 이는 소스를 마르게 ‘졸여낸다’라는 의미의 건(乾)과 ‘볶다’라는 의미의 팽(烹)에, 닭고기의 계(鷄)가 합쳐진 단어임
- 밀가루나 전분 반죽을 묻힌 닭고기를 기름에서 튀겨낸 뒤 고추와 설탕, 간장 등을 넣어 만든 소스에서 볶아낸 음식이다
- 중국 음식점에서 탕수육과 더불어 한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이며 매콤하면서도 짭짤한 맛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찾는다.
< 깐풍기 야채썰기 >
깐풍기 유래
- 깐풍기의 유래를 찾기 위해서 깐풍기의 어원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 깐(乾)은 북경음의 ‘kan’으로 발음되며 풍(烹)은 중국의 ‘펑 혹은 팽’으로 발음된다. ‘펑’과 ‘팽’은 모두 중모음으로 ‘ㅓ’와 비슷한 발음으로 발음되며 한국에서는 가장 발음하기 쉬운 ‘풍’으로 발음된다.
- 鷄는 첨단음(尖團音)을 구분하는 산둥지방(山東 東萊片)의 방언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 한국으로 건너온 화교들이 사용하였던 중국어의 특징이며 이를 통해 깐풍기는 산둥지역의 발음을 반영, 이 지역의 음식문화가 전파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 깐풍기 닭 튀기기 >
깐풍기는 중국에 없다
- 자장면은 중국의 ‘작자면’, 탕수육은 ‘꿔바로우’, 깐풍기는 ‘라즈지’와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그 맛과 조리법이 분명하게 구분된다.
- 탕수육과 비슷한 ‘꿔바로우’는 판매되고 있는 것에 반해 깐풍기는 동일한 이름과 모습으로 판매되지 않는다.
- 깐풍기와 비슷한 요리로 ‘라즈지’가 대표적이기는 하나 반죽을 튀겨서 볶아내는 깐풍기와는 여러모로 다르다.
- 밀가루 반죽에 닭을 튀긴 뒤 소스를 붓는 유린기와도 모습은 흡사하나 맛과 조리 방법에서 차이가 있다
깐풍기 만들기
- 깐풍기 재료
- 닭 600g – 순살, 뼈없는 살로 준비
- 닭고기 밑간 : 간장 1큰술, 정종1큰술, 소금, 후추약간
- 깐풍기 소스 : 물 5큰술, 간장 2큰술, 설탕 2큰술, 식초 3큰술, 굴소스 1큰술, 대파 1/2대, 마늘 3톨, 생강 1쪽, 청 홍고추 1개씩, 달걀1개, 감자전분 2큰술, 튀김가루 2큰술
- 깐풍기 반죽 : 감자전분2큰술, 튀김가루2큰술, 달걀1개
- 만들기
- 닭을 깨끗이 손질하여 물기를 빼고 한입 크기로 토막낸다
- 물이 묻어있을경우는 기름에 넣어 튀길때 물이 튀겨질수있어 가급적 키친타올로 물기를 최대한 제거한다
- 닭에 밑간 재료 (닭고기 밑간소스)를 넣어 간이 배도록 주물러 둔다
- 마늘, 생강은 다지고 대파, 청홍고추는 사방 0.5cm 크기로 썬다
- 청양고추를 넣을 경우 매콤한 맛이 있어 훨씬 맛있다
- 밑간된 닭에 깐풍기 반죽을 넣어 튀김옷을 만든다
- 튀김유를 넉넉히 부어 160도 될때 튀겨낸다
- 튀김은 2번 튀겨야 충분히 익고 바싹해진다
-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파, 마늘, 생강을 볶아 충분히 향을 낸후 홍고추, 청주를 넣고 만들어 둔 소스를 넣어 충분히 졸인다
- 적당히 졸여졌을때 튀긴 닭과 청고추를 넣어 볶다가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 한다
< 깐풍기 닭 밑간 >
< 깐풍기 소스 >
< 깐풍기 반죽 >
< 깐풍기 양념 >
< 깐풍기 완성 >
깐풍기 칼로리 및 영양성분
깐풍기 칼로리는 200g 기준 약 589kcal 입니다. 칼로리가 다소 높은 음식인데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깐풍기 효능
- 단백질 공급
- 깐풍기에는 고기나 해산물이 들어가므로, 단백질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단백질은 근육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 영양소 공급
- 깐풍기에는 야채가 함께 들어가므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이는 면역력 강화와 건강한 신체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매운 맛으로 신진대사 촉진
- 풍기에 사용되는 매운 소스는 카프사이신이라는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 카프사이신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체온을 높이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식욕 자극
- 깐풍기는 매운 맛과 풍부한 향이 있어 식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 식사량을 늘리고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깐풍기는 고칼로리이고 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높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매운 맛에 민감한 사람이나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개인의 신체 상태와 섭취량을 고려하여 깐풍기를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