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밥을 먹으러 갔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귀한 분과 함께 ~ 제대로 몸 보신 하자고 생각을 하며 연밥을 먹으러 갔는데 연밥 즉 연잎을 싼 찹쌀로 지은 밥이 연밥이라 생각했는데 연밥은 의외로 다른의미를 지니고 있네요
연밥은 연의 씨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연밥은 연잎을 싼 밥이고 , 그 차이를 한번 알아볼까요 ?
연밥 이란 ?
- 연꽃의 열매이다
- 연실이라고도 한다.
- 연자라고도 한다
- 대부분은 건조된, 껍질을 벗긴 형태로 판매
- 단백질, 비타민 B 복합체,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연밥 , 연자, 연실
연밥 맛
- 연밥은 녹말이 많은, 은은한 단맛을 지니고 있다.
- 구우면 맛있는데, 단맛을 증진시키고 옥수수와 비슷한 향미가 생긴다
연밥 , 연자, 연실 실제적으로 조금 징그럽게 생겼네요
연밥 특징 ?
- 연꽃은 거의 모든 부분이 식재료가 된다.
- 뿌리줄기는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는데, 태국, 베트남 그리고 인도 일부 지역에서는 줄기와 어린 잎을 고급 채소로 친다.
- 늙은 잎은 포장용으로 쓰인다.
- 연꽃의 꽃잎은 장식용으로 사용하고 식용으로도 이용된다
- 연꽃의 씨 역시 많은 사랑을 받는다.
- 연밥은 손에 한 움큼 쥐고 날로 먹기도 하지만, 말리면 그 쓸모가 더욱 많아진다.
- 베트남에서는 수프와 스튜에 넣는다.
- 중국에서는 말린 연밥으로 디저트를 만든다.
- 걸쭉하고 달콤한 연밥 페이스트는 오늘날에도 빵, 특히 웨이삥에 소로 넣어 중추절에 먹는다.
- 복숭아 모양으로 생겼으며 장수를 상징하는 빵은 전통적으로 생일상에 올린다.
- 전통적으로 설탕에 절여서 춘절에 집에 찾아오는 손님들에게 내는 과자 상자에 넣는다.
- 말린 연밥을 살 때에는 작은 구멍이 나 있는 것은 벌레가 먹었다는 뜻이니 조심할 것.
- 연밥 씨가 너무 진한 노란색이면 너무 오래되었다는 뜻이며, 너무 하얀 것은 표백했음을 의미한다.
연밥 특징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912001&cid=48180&categoryId=48252
연밥 효능
-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아주 탁월합니다.
- 고혈압, 중풍 심장병에 좋습니다.
- 노인분들의 원기회복에 좋으며, 성장기의 어린이에게도 좋습니다.
- 집중력을 요하는 수험생에게도 매우 좋습니다
- 연밥을 먹으면 치매예방괴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 치매의 60~80%를 차지하는 알츠하이머는 가장 흔한 유형으로 뇌세포 내 산화적 스트레스에 의한 뇌세포 파괴가 주요한 원인이다.
- 국립생물자원과 마충제 강원대 교수팀의 연구에 의하면 치매가 있는 쥐를 대상으로 덜 익은 연밥 추출물을 먹였습니다.
- 이 실험에 의하면 연밥(연자) 추출물을 먹은 쥐가 그렇지 않은 쥐보다 기억력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그 동안 연잎과 연근(뿌리)에 대한 연구가 활발했던데 비해 열매(연밥, 연자)의 효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는데, 연밥도 치매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진 것입니다.
- 연잎, 연근을 먹으면 신경 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이 만들어져 치매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것과 연밥에도 치매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 입니다
- 연밥 항암효과
- 오장을 보하고 경맥을 통하게 합니다
- 십이경맥의 기혈을 원활하게 하여 부패하지 않게 합니다
- 연자는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비인두암에 대한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 인체의 자유 라디칼을 청소할 뿐만 아니라 세포암을 예방하고 암세포의 재생을 억제합니다
제가 알고있는 연밥 . 연밥이 아닌 연잎 밥인것을 ㅋㅋ
연밥 먹는 방법
- 연밥, 연자, 연씨 차로 마시기
- 연밥을 껍질째 약 20g 정도를 물 1리터에 넣습니다.
- 그리고 약한 불로 물이 반정도 줄 때까지 은근히 달입니다.
- 그 다음 물 대용으로 드시면 아주 좋습니다
- 연밥, 연자, 연씨 생과로 먹기
- 연밥이 덜 영글었을 때는 껍질을 까서 날 것으로 먹어도 맛이 아주 좋습니다.
- 풋밤 같기도 하고, 개암같기도 합니다.
- 그러나 연밥이 영글고 나면 까기가 힘듭니다
- 따뜻한 물에 충분히 불려서 까는 방법이 있습니다.
- 연밥, 연자, 연씨 밥에 넣어먹기
- 껍질을 벗긴 다음 밥할 때 넣어서 연밥을 만들어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 연밥, 연자, 연씨 죽으로 먹기
- 가루를 내어 죽울 끓여 먹기
- 담백하고 부드러운 죽이됨
- 보양식으로 환자아 노약자 기력회복에 매우좋음
- 연자죽 : 연자죽은 일반적인 약식으로 주요 원료는 자포니카 쌀과 연자로 비장과 신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 연밥, 연자, 연씨 탕으로 먹기
- 간단한 가정식 탕으로 연자와 백설탕을 넣어 걸쭉하게 끓입니다
- 영양이 풍부하고 달콤하고 맛있어요.
연잎 밥 정식
연꽃의 열매 연밥. 땅속 줄기인 연근과 함께 식용, 약용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어졌브니다. 연밥 즉 연 열매 과피가 매우 딱딱해 수백년이 지난후에 발아하는 경우도 있다합니다. 늪이나, 연못, 논등에서 사는 연꽃은 열매, 잎, 뿌리 모든것 버릴거 하나 없는 귀한 약재료 입니다
뿌리가 마구 번지므로 화분에 심어 연못에 넣어 길렀던 적이 있었는데 물이 맑은곳이 아니라 지저분한 곳에서 자라 그 꽃의 아름다움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사실 연밥은 의미나 그 특징 약효등에 대해서는 몰랐습니다
연밥을 먹으면서 단어에 오는 오해였다는 사실을 알았고 의외로 연밥이라 함은 저 처럼 잘 모르는 사람 대부분이라는것도 알았네요. 연잎 밥으로 유명한 정촌의 금채라는 식당에서 귀한 보양식을 먹으면서 연밥에 대한 단어의 의미를 깨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