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게는 지방질이 거의 없어 해삼, 해파리와 함께 3대 저칼로리 수산물로 꼽힌다고 합니다. 말 그대로 바다향 신선한 건강식품이라는 이야기인가 ~~~ 상큼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인 멍게는 각종 영양도 풍부합니다. 붉은색의 단단한 몸에는 원추형의 돌기가 많이 나와 있어서 바다의 파인애플이라고도 불리우는 멍게, 생각외로 멍게를 먹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상큼한 향과 약간 쌉싸롬한 그 맛을 좋아하는 저는 맛난 멍게 비빔밥을 한번 먹어 보렵니다
멍게 효능 Top 10 및 멍게 부작용 , 멍게 국내산 일본산 구분하는 방법 2가지
멍게 정보
- 구입요령
- 싱싱한 멍게는 껍질의 색이 붉고 단단하다. 깐 후에는 속살이 오렌지색으로 특유한 향이 있다. 여름에 구입하는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해삼 (모양부터 다르며 멍게는 붉고 모양동기가 있고 타우린이 풍부하며 해삼은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다.)
- 보관온도 : 0~5℃
- 보관일 : 3일
- 보관법
- 냉장고에서 1~2일 보관 가능하며, 먹을 만큼만 구입하여 되도록이면 빨리 먹는다.
- 손질법
- 보통 시중에서 구입 시 손질된 봉지 멍게를 구입하게 되는데, 내장이 제거된 멍게는 먹기직전에 흐르는 물에 살살 씻어 채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멍게는 피우라과에 속하며, 우리나라 동해와 남해 연안의 수심 6∼20m 내외의 암석이나 해초, 조개 등의 표면에 부착해 서식한다. 일본 북태평양 연안에서 다량 생산되며 일본에서는 1천 년 전부터 식용되어 왔다.
- 섭취방법
- 자연산 멍게는 양식 멍게보다 돌기가 크며 검붉은색을 띠고 있다.
- 멍게회, 멍게젓갈, 멍게밥, 멍게구이, 멍게조림, 멍게회덮밥, 멍게전, 멍게찜 등이 있다.
- 궁합음식정보
- 초고추장 (아미노산과 타우린등이 풍부한 멍게는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야 멍게 특유의 향을 되살릴 수 있다.)
- 다이어트
- 멍게에 껍질에는 기능성 식품의 신소재인 고농도 천연 식이섬유소가 들어 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 혈당을 감소시켜 변비를 방지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멍게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993583&cid=48180&categoryId=48250
멍게 특징
- 우렁쉥이라고도 한다.
- 얕은 바다에 암석, 해초, 조개등에 붙어서 살지만 2,000m 보다 더 깊은 곳에 사는 것도 있다.
- 몸 크기에 따라서 독립된 개체로 살거나 혹은 서로 이어져 군체를 이루기도 한다.
- 파인애플과 비슷한 모양이며 표면에는 젖꼭지 모양의 돌기가 많이 나있다.
- 일반적으로 바위 등에 붙어 사는데 부착부위의 반대쪽인 위쪽에 물을 빨아들이는 입수공과, 물을 내뿜는 출수공이 있다.
- 이 입수공과 출수공으로 물을 빨아들이고 내뿜으면서 물속에 있는 산소를 흡수해 호흡을 하며, 함께 들어온 플랑크톤과 같은 먹이를 먹기도 한다.
- 우리나라 해안지방에서는 예전부터 식용으로 사용하여 왔으나 전국적으로 이용하게 된 것은 6.25 이후이다.
- 초고추장에 찍어서 먹는다.
- 멍게의 특유한 맛은 불포화알코올인 신티올(cynthiol) 때문이며, 글리코겐의 함량(약 11.6%)이 다른 동물에 비해 많은 편이다.
- 수온이 높은 여름철에 맛이 가장 좋은데 이것은 여름철에 는 다른 철에 비해 글리코겐의 함량이 많기 때문이다.
- 프랑스, 홍콩, 일본 등지에서도 식용으로 사용한다.
- 우리나라 자연산 멍게의 생산량은 많았으나 무분별한 채취로 많이 줄어들어. 현재는 양식을 통해서도 생산하고 있다.
- 수명은 대략 5~6년 정도며 수심 20m 정도의 해저에 서식한다.
- 수온에 매우 민감하여 수원이 25도만 넘어도 생장을 거의 못하고 이 상태로 3주 정도만 지나도 죽는다.
- 크기는 양식 기준 20cm 이상까지 자랄 수 있다.
- 혈액에서 주변 바닷물보다 천만 배 높은 바나듐을 체내에 축적하는데 이 바나듐을 사람들이 장기간 섭취하면 건강에 문제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 바나듐은 당뇨병 환자의 회복을 돕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멍게 특징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092448&cid=40942&categoryId=32643
멍게 손질법
멍게 특징 및 향이 강한 멍게 손질법 , 멍게의 또다른 2번째 이름 우렁쉥이
멍게 손질법은 간단하다.
- 멍게의 뿔 부분을 칼로 잘라내고 밑동 부분도 칼로 잘라낸 뒤 배를 칼이나 가위로 가른다.
- 주황색이 도는 속살을 떼어내듯이 꺼내어 갈라 펼친다.
- 검은 덩어리를 떼어낸 다음
- 출수공과 이어져있던 부분에 들어있는 뻘 등의 배설물을 제거하고 남은 살 부분을 적당한 사이즈로 자른다
- 뿔 부분에도 약간의 살이 남아 있고 취향에 따라 이것을 살살 씹거나 빨아 살을 빼 먹을 수 있으므로 버리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멍게 바다 향
- 멍게는 분홍멍게를 제외하면 대부분 식용이 가능하다.
- 우리가 식용으로 많이 접하는 멍게는 보라판멍게(꽃멍게)와 끈멍게, 붉은멍게등이 있다
- 충분히 식용가능한 해산물이지만 먹는 나라가 한국, 일본, 프랑스, 칠레, 그리스 정도로 별로 없다.
- 외국인들이 먹기 힘들어하는 한국 해산물이다
- 먹기 전부터 나는 엄청난 비린내때문에 먹기를 꺼리다.
- 외국인들 대다수가 이 멍게의 맛을 ‘바다맛’이라고 표현한다
- 해산물 중에서도 독보적인 바다향을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