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 맛집 1번지 , 진주 평거동 자매식당 솥뚜껑 삼겹살 그 맛에 반하다
삼겹살 유래
- 삼겹살구이 또는 간단하게 삼겹살은 돼지의 갈비 부위에 붙어 있는 아랫배 부위에 있는 살 또는 통칭하여 삼겹살로 불리우는 돼지고기를 구운 음식을 뜻한다.
-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찜, 수육 등 습열 조리법이 아닌 강한 불과 프라이팬을 이용한 건열 조리법으로 양념을 하지 않은채 로스구이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음식명과 식재료명이 동일하다보니 혼동은 있으나, 식재료로서 삼겹살(Pork belly)이 아니라 음식으로서 삼겹살(Samgyeopsal)은 한국 음식이다.
- 옥스포드 영어사전에도 ‘Samgyeopsal’로 등재되어 있으며, 한국 음식(Korean dish)이라고 부연 설명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 과거에는 ‘삼겹살’이 ‘배바지살’, ‘세겹살’이란 말과 함께 쓰였으나 1980년대 들어서 ‘삼겹살’로 일반화되었으며, ‘삼겹살’이란 단어가 표준국어사전에 등재된 시기는 1994년이다. 또한 ‘삼겹살’ 이란 표현이 법적으로 공인 받은 시기는 1991년에 시행된 부위별 차등가격제도에 따른 관련규정이 만들어 지면서 부터다.
- 소금구이가 아닌 수육이나 양념구이 형태로 삼겹살을 주로 먹었다.
- 삼겹살을 즐겨 먹는 식문화가 태동한 시기는 육류파동으로 대일 돈육수출이 전면 중단된 후 수출물량이 내수로 공급되면서 부터다.
- 돼지고기 특유의 잡내가 나지 않는 고급육이 공급되자 이때부터 현행처럼 양념을 하지 않고 소금구이로만 삼겹살을 먹을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삼겹살 https://blog.naver.com/9452166/223474437480
삼겹살 명칭
세겹살
- 삼겹살이라는 단어 자체는 1980년대부터 보편적으로 쓰이게 된 표현으로 그 역사가 비교적 짧다
- 일제강점기 중에 일본은 한우를 수탈하기 위해 그 대체제로 양돈을 장려하였고 이내 한반도에는 돼지 식육산업이 활성화 되었다.
- 삼겹살은 ‘세겹살’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었으며, ‘뱃바지 고기’ 나 ‘배바지’란 말이 도축업자 사이에서 사용되었고 전통적인 명칭은 ‘배바지살’이다.[
- 세겹살이란 단어가 등장하는 최초의 문헌은 조선요리제법이라는 요리법 책이다.
삼겹살
- 삼겹살’ 이란 단어가 처음으로 언론에 등장한 것은 1959년 1월 20일자 경향문 이라고 합니다
- 삼겹살은 국문법상 맞지 않는 표현일 뿐만 아니라 그 어원조차 정확히 알 수 없다하는데 일본의 삼겹살을 의미하는 단어에서 영향을 받았다는 설도 있다합니다
- 삼겹살의 개성유래설도 있는데 개성에서는 인위적으로 잔반과 더불어 특별한 사료를 일정기간에 걸쳐서 교대로 먹이며 비계와 살이 층층이 쌓이도록 하였다고 한다. 이를 두고 ‘삼층저육이라 부르기도 했으며,] 더러는 돼지에게 개성인삼을 먹였다 하며 세겹살 대신에 ‘삼겹살’이라 부르기 시작했다고 한
- 삼겹살을 육안상 살펴보면 실제로는 네겹이기 때문에 네겹살이나 사겹살이라 해야 하나 사 자 죽음을 뜻하는 단어를 꺼리는 동북아시아 한자문화권 영향으로 삼겹살이라 불리운다고도 합니다.
- 삼겹살이란 용어가 공인 받은 것은 1991년에 시행된 ‘부위별 차등가격제도’에 따른 관련법이 제정된 1990년 부터인데. 1991년 이전에는 국거리, 불고기 거리, 장조림용 등 용도별로 판매가 주류를 이루었으나, 점차 시중에서 포장육 판매가 활성화 되면서 부분육 유통이 이루어지자, 이에 대한 법적인 기준을 정부에서 마련하게돼 삼겹살이라 불리운다 합니다.
오겹살
- 오겹살은 돼지 껍데기를 제거하지 않은 상태의 삼겹살을 이르는 말입니다
- 2000년 경에 상인들에 의해 마케팅 차원에서 만들어진 신조어라 하는데, 삼겹살은 본래 지방조직과 살코기가 네겹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오겹살이 가지는 다섯 겹이란 의미에는 논리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 영호남 등 남부지역에서는 전통적으로 돼지 껍데기를 제거하지 않고 유통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수도권에서는 돼지 껍데기를 벗긴 삼겹살을 유통해왔다고 합니다.1995년 경에 돼지 껍데기가 있는 제주지역 흑돼지 삼겹살이 서울로 진출한 후 꼬들꼬들한 식감 때문에 인기를 끌자 상인들이 차별화를 위해서 ‘오겹살’ 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었고, 2000년 초부터 마케팅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해 오겹살이라는 이름이 유명해 졌다고 합니다
삼겹살 항정살 2가지 비교 및 돼지고기가 맛있는 이유심 삼겹살은 지방, 항정살은 마블링 ?
삼겹살 특징
- 삼겹살 기준
- 삼겹살이란 말에 의미는 살코기와 비계가 각각 세 겹이 교차해 있는 돼지고기의 갈비-뱃살 부위를 의미한다.
- 돼지의 갈비에 붙어 있는 살
- 삼겹살 영양성분
- 삼겹살은 육류에 비해 특히 비타민 B군 및 양질의 단백질, 인, 칼륨, 철분 등의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젊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시켜 주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도 좋다.
- 돼지고기에 많이 들어 있는 철분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 철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며 메티오닌 성분은 간장보호와 피로회복에 좋다.
- 삼겹살은 칼로리가 100g당 348kcal 로 높은 편이고 단백질 15.8%, 지방 26.4%로 다른 부분육보다 지방함량이 높아 과식을 할 경우 비만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조리와 섭취
- 삼겹살은 붉은 살코기와 지방이 여러 겹의 막을 형성하여 풍미가 좋다.
- 삼겹살은 돼지고기 부위 중 가장 고소하고 다양한 조리가 가능하다.
- 삼겹살은 지방의 질이 좋을수록 풍미가 좋으며 조리과정 중 너무 오래 구우면 기름기가 다 빠져 고기가 딱딱해지고 맛이 없으므로 빨리 구워야 고기에 기름이 돌고 부드럽다.
- 삼겹살 양념장으로는 고추장, 된장, 쌈장, 소금, 참기름 소금장, 새우젓 등이 좋고, 쌈으로는 양파, 마늘, 버섯, 깻잎, 상추, 배추, 쑥갓 등 각종 쌈채소와 절인 무, 익은김치, 명이나물, 파절이 등의 식품과 함께 먹으면 단백질과 지방분해에 도움이 되고, 살균작용, 지방산화작용, 냄새제거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삼겹살은 맥주보다는 소주와 잘 조화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 삼겹살은 전통적인 습열 조리법이 아니라 프라이팬을 이용한 건열 조리법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삼겹살 조리중에 지방분이 빠져나와 기름에 튀겨지듯 구워지는 것이 특징이다.
- 삼겹살은 가열하면 수분과 지방이 다량으로 발생하므로 석쇠를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니 주의가 요구된다.
- 불판을 충분히 먼저 달군후에 지방을 이용해서 기름코팅을 하고나서 굽기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 삼겹살을 적당히 구워 마이야르 반응으로 표면이 갈색으로 변하여 노릇노릇해지면 뒤집어 구워주는 방식을 취하면 지나치게 육즙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삼겹살 https://ko.wikipedia.org/wiki/%EC%82%BC%EA%B2%B9%EC%82%B4%EA%B5%AC%EC%9D%B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