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지세대 이 아이들의 생각과 사고를 이해한다는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면서 직장에서 가정에서 아 세대와 소통공감이 잘돼야 됨을 아니 오늘은 한번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엠지세대…..너희들은 뭐니 ???
엠지세대
- 밀레니얼세대(M세대)와 Z세대를 묶어 부르는 표현으로, 2020년대 초 언론을 통해 갑작스레 유행한 대한민국의 신조어이다.
- M세대 , Z세대 구분하는 가장 보편적인 기준이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국가별 스마트폰 보급률에 따라 M세대 , Z세대의 구분이 다를 수 있다.
- 미국에는 아이폰이 최초로 나온 시점이 2007년도여서 1997년생 부터 Z세대로 분류한 국가들이 많다
- 우리나라는 2011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폰을 도입을 하였기에 당시에 초등학교 재학생이었던 1999년생 부터 Z세대로 보는 경우도 있다.
엠지세대 용어의 뜻 발음, 엠지세대 중요한 세대특징 8가지
엠지세대 용어
- MZ세대는 대체로 군사정권 시기를 겪지 않았거나, 아주 유년기 때 겪은 사실상의 민주화 이후의 신세대를 의미하는 용어
- X세대 이전의 기성세대와의 대비로 쓰이기도 한다.
-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자체는 사회구조의 변화와 기술의 발달을 기준으로 삼은 용어로 세대구분 개념이나 우리나라에서는 드렌드를 파악하겠다는 목적으로 자의적으로 규정된 것으로, 요즘 젊은이를 다른 식으로 표현하는 억지적인 해석이다
- 10 초중반에서 40대 초반이라는 큰 범위의 세대를 마케팅적 편의를 위해 ‘상대적으로 젊다’는 관점 하나로 범주화한 것에 불과한 개념, 이를 합쳐서 MZ세대라 부르는 것은 오로지 대한민국뿐이다.
엠지세대 발음
- MZ세대를 엠’지’세대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고 엠’제트’세대라고 부르는 사람 역시 있다.
- 엠지세대가 맞는 건지, 엠제트세대가 맞는 건지 헷갈리는 경우도 있다.
- 국립국어원에서는 엠제트세대로 부르는게 맞다고 정의 한다
엠지세대 특징
- 엠지세대는 하나를 사더라도 다름을 추구하며, 자신의 취향을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창조하는 특성이 있다.
- 자신만의 크리에이티브를 혼자 즐기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공유함으로써 새롭게 타인과 연대를 만들어가는 것에 익숙하다
- 엠지세대는 자신이 취향에 맞는 제품에 대해 과감히 지갑을 열며, 명품 옷·신발은 되파는 행위를 즐긴다.
- 이전과 다른 소비 성향을 가진 MZ세대가 명품 플랫폼·스니커즈 리셀 플랫폼 시장을 더욱 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 명품 시장을 키운 MZ세대의 또 다른 특징이 있다.
- 색다른 소비과정을 즐긴다는 점이다.
-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세계 안에서 소비자는 가상세계를 즐기고, 공급자는 새로운 옷을 만들어 팔 수 있고, 땅을 팔 수도 있다”고 말한다
- MZ세대는 모든 것을 놀이로 만드는 것을 즐기며, MZ세대의 특징을 말해주는 신조어는’ 플렉스(FLEX)’다.
- 미식 플렉스가 유행이다.
- 명품 브랜드 오픈런(매장 문이 열리자마자 달려가 구매하는 행태)은 계획해야 하지만
- 고급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즐기며 SNS에 인증샷을 올리는 일은 MZ세대에서 흔한 주말 풍경이다.
- 온라인 와인 장터에 다양한 가격대의 유명 브랜드 와인과 내추럴 와인은 물론 샴페인과 위스키까지 판매되는 등 떡볶이에도 와인을 곁들여 먹는 등, MZ세대의 주류 사랑이 확장되고 있다.
- MZ세대는 가치가 있는 곳에 소비하는 ‘미닝아웃(meaning out)’ 트렌드를 확산시키고 있다.
- MZ 세대는 기업의 윤리성을 따지는 것은 물론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며 불매운동, 즉 보이콧을 하는 데 익숙하다.
- 자기애가 강하고 스스로의 만족을 중시하는 MZ세대가 유통시장 전반의 주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 자신만의 취향을 공유·과시하고 이에 관련된 소비에 주저하지 않는 MZ세대가 유통업계 큰손으로 자리하며 이른바 ‘덕후노믹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 MZ세대는 사용 후기, 댓글에 따른 구매 성향이 강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 MZ세대는 고물가도 싫지만 유행에 뒤처지는 건 더 싫어한다.
- MZ세대는 어느 세대보다 건강과 몸매 관리에 정성을 쏟는 세대
엠지세대 직업관
- 엠지세대는 직업의 서열화 및 기관·기업 규모나 정규직·비정규직 여부 등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 물질적 보상보다 개인시간 확보를 선호하는 실리적인 것이 MZ세대의 특징
- 엠지세대들은 적극적으로 이직하고 더 나은 보상과 일을 추구하며 자신과 맞지 않는 일터는 아예 거부하는 방식이다
- 세대에게 일이란 단순한 생계수단이 아닌 자기표현의 한 방식이다.
- 이들에겐 ‘어떤 회사에 다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가 더 중요하다.
- 엠지세대가 열광적으로 참여하는 ‘사이드 프로젝트’란 생업 외에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 주 소득을 얻기 위한 직업이 아니므로 메인(main)이 아니고 사이드며 단순한 취미를 넘어서 명확한 목표를 갖고 있으니 프로젝트(project)로 불린다.
-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추가 소득의 기회를 얻고 자신이 진짜 원하는 일을 찾고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인다.
엠지세대https://namu.wiki/w/MZ%EC%84%B8%EB%8C%80/%ED%8A%B9%EC%A7%95
엠지세대 가치관
- 엠지세대는 핵심 특징으로 다양성 ->여가중시-> 기치기반 소비(환경·윤리 가치 중시) -> 자기중심 -> 디지털 네이티브 -> 재미추구 등이 꼽힌다
- 엠지세대는 부모의 든든한 지원 아래에서 자란 성장배경은 강한 개인주의 성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 엠지세대에게 개인주의란 ‘나 자신을 돌보는 것’으로 정의된다.
- 개인주의 성향은 특히 Z세대에게서 더욱 두드러진다.
- 자기 목소리가 분명한 MZ세대의 특성은 곧 적극적인 소통에 대한 욕구로 연결된다.
- 내 옆 사람, 이웃과의 소통뿐만 아니라 직장이나 회사, CEO에게 피드백을 요구하는 것에도 거리낌이 없다.
- 여기에다 개인의 사생활을 중요하게 여긴다.
- 엠지세대는 회사는 점심이나 퇴근 이후로 업무톡 연락을 안 한다.
- 일명 독리버 (1인가구) 라는 말이 유행하며 독립적이고 자유분방한 생활을 선호하는 것이 MZ세대의 성향
- 엠지세대는 결혼과 출산에는 극히 부정적이다.
- 결혼과 출산을 누군가를 위해 스스로를 희생하는, 나로서의 삶이 아닌 누구누구의 배우자, 누구누구의 부모로서 누군가를 위해 스스로를 희생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다.
- 전 세대까지만 해도 부모가 되는 것을 의무로 여겼던 것과 대조적이다.
- 엠지세대는 대학 진학은 필수’라던 기성세대의 인식과 달리 교육이 더 이상 계층 사다리가 될 수 없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