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축제가 시작되는 10월이 곧 다가옵니다. 진주 지역 10월 축제가 푸짐하게 준비돼 있는데 미리미리 관련 정보를 잘 알아 이 축제를 제대로 즐겨야 겠습니다.
진주 축제
- 진주 축제 개천 예술제
- 행사명 : 제 73회 개천예술제
- 행사기간 : 2024년 10월 10일 (목) ~ 10월 20일 (일)
- 장소 : 진수시 일원
- 주요행사 : 9개 부분 59개 행사
- 최초개최연도 : 1949년 전국 문화예술제의 효시
- 행사종류 : 문화예술등용문의 종합축제
- 진주 축제 코리아 드라마 페스티벌
- 행사명 : KDF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행사개요
- 행사기간 : 2024년 10월 11일 (금) ~ 10월 20일 (일)
- 행사장소 : 경남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 장대동 남강둔치 / 상평복합문화센터
- 진주 축제 실크 박람회
- 행사명 : 진주 실크 박람회
- 행사기간 : 2024/10/5~10/20
- 행사 장소 : 망경동 남강둔치 (유등축제장 내)
- 박람회 구성 : 기업관 (실크제품 홍보 및 판매)
- 전시 및 판매시간 : 오후 1시~오후 11시
- 진주 축제 진주 남강 유등 축제
- 행사명 : 진주 남강 유등축제
- 행사기간: 2024/10/5~10/20
- 행사장소 : 진주시일원
- 주요특징 : 5년 연속 대한민국 글로벌 육성축제
- 진주 축제 진주 시민의 날
- 행사명 : 진주 시민의 날
- 행사기간 : 2024/10/10
- 행사장소 : 진주시
- 행사특징 : 진주성 대첩 승전일을 기념함
https://blog.naver.com/9452166/223587664820
진주 축제 진주 맛집
진주 맛집 진주 비빔밥
- 진주 비빔밥 소개
- 진주비빔밥은 향토음식으로서의 명성과 역사적인 의미, 그리고 시각적인 아름다움까지 갖춘 음식이다.
- 진주비빔밥은 그 맛과 영양성이 뛰어나 조선시대에는 궁중에서 즐겨먹는 음식 중 하나였으며, 특히 태종 때에는 한양의 정승들이 비빔밥을 먹기 위해 천리 길 진주를 자주 왔었다는 기록이 있다.
- 천년의 역사가 흐르는 강의 도시, 진주의 아름다운 풍경과 천년의 맛과 향기를 간직한 진주 비빔밥은 한 끼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 할 수 있는 웰빙식이다.
- 진주 비빔밥 특징
- 진주비빔밥을 꽃밥 또는 칠보화반(七寶花盤)이라고 한 것은 황금색의 둥근 놋그릇에 여러 가지 계절 나물이 어우러져 일곱 가지 색상의 아름다운 꽃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진주비빔밥은 보탕과 그 위에 붉은 엿고추장, 특히 쇠고기 우둔살을 잘게 썰어 깨소금, 마늘, 참기름 등으로 양념한 육회를 반드시 얹어 먹는다.
- 그리고 진주비빔밥에 사용할 쌀밥은 특별하게 짓는다. 심지어는 사골이나 양지를 장시간 곤 육수에 밥을 지었다고 전해진다.
- 또한 비빔밥과 같이 나오는 선짓국에는 살코기와 선지, 간, 허파, 천엽, 내장을 푹 곤 국물에 작고 도톰하게 썬 무와 콩나물, 대파가 들어가 입맛을 부드럽게 해주면서, 특유의 얼큰한 맛을 선사해 주는 향토음식이다.
- 진주비빔밥 추천맛집
- 진주냉면 용아, 설야 진주 전통비빔밥. 천년의 비빔밥, 천황식당, 천수식당, 제일식당
진주 맛집 진주 냉면
- 진주 냉면 소개
- 진주냉면은 순 메밀만으로 만들고 돼지고기를 쓰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평양냉면은 메밀가루에 녹말을 약간 섞어 만든다)
- 진주냉면 육수는 멸치, 바지락, 건홍합, 마른명태 등 해산물에다 표고버섯을 넣어 만드는 데 평양냉면은 육수를 소 사골과 양지육을 주재료로 사용한다
- 한국전쟁 당시 평양과 함흥 사람들이 진주에 피난 와서 냉면집을 열었는데 장사가 되질 않았다. 이유를 몰랐으나 나중에 진주냉면의 우수함을 이해하고 후회했다고 전해진다.
- 진주 냉면 추천 맛집
- 진주냉면 산홍 , 진주 냉면용야, 참진주 면옥, 하연옥, 황포냉면
진주 맛집 진주 교방 음식 전통 한정식
- 진주 교방 음식 전통 한정식
- 진주는 예로부터 민속예술에 가무와 술이 곁들여지는 연회잔치가 많이 베풀어졌던 고장으로 유명하다.
- 진주 교방문화와 더불어 발달한 진주전통한정식은 궁중에서 전래된 진주 특유의 음식으로 아름다운 상차림과 그 맛에 놀라는 조선 양반문화의 풍류가 만들어 낸 전통음식이다.
- 진주 교방음식으로 분리된 진주전통한정식은 임진왜란 때부터 진주비빔밥과 함께 대표적인 음식으로 손꼽힌다.
- 남해안의 싱싱한 해산물과 지리산에 자생하는 각종 산채들로 푸짐하고 화려한 진주전통한정식은 담백하면서도 개운하고 깔끔해 식도락가들의 구미를 당기게 하는 우리나라의 한정식의 결정판이다.
- 진주 교방 음식 전통 한정식 추천 맛집
- 한정식 아리랑. 오동나무집. 송화한정식.촉석루 한정식
진주 맛집 진주 장어
- 진주 장어 소개
- 바다장어구이는 남해바다에서 잡은 싱싱한 붕장어를 연탄불에 초벌구이해서 저온숙성을 시킨 후, 다시 연탄불에 구워내기 때문에 비린내가 없고 그 맛이 담백하며 향이 좋다.
- 민물장어구이 또한 독특한 향미를 지닌 소스를 발라 두 번 구워 내기에 느끼함이 없고 맛이 뛰어난 특징이 있다.
- 진주장어구이는 느끼하지 않고 뒤끝이 아주 개운한 장어구이의 진정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진주의 대표 향토음식 중 하나이다.
- 진주 장어 추천 맛집
- 유정장어, 진주 남강 장어
진주 맛집 진주 헛 제사밥
- 진주 헛 제사밥 소개
- 조선시대 유생들이 밤늦게 공부를 하다가 밤참을 먹고 싶었으나 가난한 이웃이 마음에 걸려, 제사를 지내는 척하고 그 음식으로 허기를 채웠다는데서 유래한 해학적 풍류와 향토의 맛이 담겨 있는 진주의 전통음식이다.
- 일설에는 새로 부임한 경상관찰사가 진주의 제사 밥을 먹어 보고는 그 맛에 감탄하여 틈만 나면 제사밥을 찾게 되었는데, 하인들이 꾀를 내어 제사 밥 비슷하게 상을 차려 가져왔다고 한다. 그러나 향냄새가 배어있지 않아 들켰다는 이야기도 전해온다.
- 조상을 섬기는 음식처럼 정성들여 만들어내는 진주의 헛제사밥은 산해진미가 다 들어있으며, ‘헛제사밥명인’으로 지정된 진주의 이명덕씨에 의해 재현되고 있다.
- 진주 헛 제사밥 추천 맛집
- 진주 헛 제사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