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래의 매운향이 날때면 아 봄이 무르익었구나 할수있습니다. 쫑쫑 썰어 특유의 향이 맛간장과 깨소금 참기름과 만나면 세상 그 어떤 요리도 부럽지 않습니다. 달래의 향과 그리고 그 효능을 생각해서 먹으면 우리나라 식재료가 참으로 오묘하다는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풀같이 생긴 이 한 뿌리가 주는 다양한 기능에대해서도 놀라고 밥이 보약이라는 우리 선조들의 말씀이 실감납니다. 참으로 좋은 재료 ~~ 아주 맛나게 달래요리를 한번 해 보겠습니다
달래
- 냉이와 함께 봄을 알려주는 대표적인 봄나물로 톡쏘는 매운 맛이 봄의 미각을 자극 식자재
- 이른 봄부터 들이나 논길 등에 커다란 덩이를 이루며 자란다
- 매콤하게 무쳐 먹거나 된장찌개에 넣어 끓이면 맛있는 요리가 됨
- 봄의 향기가 물씬 풍기는 달래
- 외떡잎식물 비짜루목 수선화과 부추속의 여러해살이풀.
- 오신채 중의 하나다.
- 주로 봄에 나물로 무쳐 먹으며 부추 대용으로 쓰기도 한다.
- 된장찌개에 맨 마지막에 넣어 먹으면 향긋한 봄의 맛을 즐길 수 있으며, 젓갈에 달래를 넣은 양념장이나 달래간장은 쌈이나 고기에 얹으면 엄청난 밥도둑이 된다.
- 마늘과 마찬가지로 냄새가 독하다
- 잎과 알뿌리를 함께 생채로 해서 먹거나 국거리나 부침 재료로도 이용한다.
- 뿌리줄기를 소산(小蒜)이라 하여 약으로 쓴다.
- 가슴을 편안하게 하고, 양기를 잘 흐르게 하여 뭉쳐있는 것을 흩어준다
달래 정보
- 구입요령
- 달래의 제철은 이른 봄, 비닐 하우스 재배로 언제든지 맛볼 수 있지만 봄철 들에서 캐는 달래가 매운 맛이 강하고 맛이 좋다.
- 알뿌리가 굵은 것일수록 향이 강하지만 너무 커도 맛이 덜하다. 줄기가 마르지 않은 것이 싱싱하다.
- 유사재료
- 냉이 (봄철을 대표하는 봄나물로 모양이 다르며 비타민과 칼슘이 풍부하다.)
- 보관온도
- 0~5℃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사용하고 남은 달래는 물을 뿌려서 신문지에 싼 다음 냉장고에 보관한다. 줄기가 가늘어 시들기 쉬우므로 되도록 빨리 조리하는 것이 좋다.
- 손질법
- 달래는 줄기가 가늘고 길쭉길쭉하여 사이사이에 잡풀이 섞일 염려가 많다.
- 날로 먹을 수 있으므로 깨끗이 다듬어 씻는것이 중요하다
- 씻을 때는 흐르는 물에 한 뿌리씩 흔들어 씻어 흙을 말끔히 씻어낸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분포지역은 우리나라, 일본, 중국 동북부, 우수리강 유역으로 산과 들에 자생한다.
- 인공재배가 늘어나면서 언제나 달래를 먹을수 있음
- 섭취방법
- 매콤하게 무쳐 먹거나 된장찌개 넣어 끓이면 맛이 좋다.
- 간장에 넣어 달래 간장양념을 만들어 먹으면 맛이 향긋하다.
- · 궁합음식정보
- 돼지고기 (비타민과 무기질, 칼슘이 풍부한 달래는 육류 요리 시 같이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를 볼 수 있어 궁합이 맞다.)
- · 다이어트
-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달래 정보https://namu.wiki/w/%EB%8B%AC%EB%9E%98
달래 효능 best 5
- 소화 개선
- 달래는 소화를 도움으로써 소화불량, 복부팽만, 가스 등 소화 관련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고 전통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항염증 작용
- 일부 연구는 달래에 함유된 화합물이 항염증 효과를 가질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달래 추출물이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 조절에 기여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항산화 작용
- 달래에는 항산화 활성을 가지는 비타민 C와 플라보노이드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자유 라디칼의 활동을 억제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항균 작용
- 달래는 일부 세균 및 진균에 대해 항균 작용을 가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감염 예방이나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 해열 작용
- 달래는 열을 내려주는 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열성 질환에서 해열 효과를 보여줄 수 있다고 전통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달래 장https://blog.naver.com/9452166/223077148859
달래 요리 (활용)
달래 무침 만드는 방법
- 달래 무침
- 재료
- 달래, 참기름, 고추가루, 깨, 식초, 간장, 설탕, 마늘
- 요리과정
- 달래는 깨끗이 씻어 준비해 둔다.
- 볼에 참기름, 고춧가루, 깨, 식초, 간장, 설탕, 다진마늘을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 양념장에 달래를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 재료
달래 된장국 만드는 방법
- 달래 된장국
- 재료
- 두부. 된장. 달래.마늘. 파.고추.무.고춧가루
- 요리과정
- 달래는 깨끗이 씻어 준비해 둔다.
- 냄비에 무와 다진마늘을 넣고 끓이다가 된장을 풀고 고추와 고춧가루를 넣는다.
- 씻어 둔 달래와 파를 넣는다
- 재료
달래 오이 무침 만드는 방법
- 주재료
- 오이2개, 달래
- 부재료
- 양파, 홍고추, 실파, 소금 고추장, 물엿, 마늘,식초,설탕,통깨,소금, 후추가루
- 요리과정
- 오이는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가시 돌기를 말끔히 없앤 후 동그랗고 얇게 편 썰기 한다.
- 오이에 소금을 솔솔 뿌려 살짝 절여 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 달래는 다듬어 씻어 2㎝ 길이로 썰고, 실파는 1㎝ 길이로 썬다. 양파는 곱게 채 썰고 홍고추는 송송 썰어 씨를 턴다.
- 볼에 고추장과 물엿, 설탕, 다진 마늘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 달래, 양파와 오이, 고추, 실파를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 식초를 넣어 새콤하게 맛을 내고 모자라는 간은 소금과 후춧가루로 맞춘 후 통깨를 뿌려 버무린다.